보건교육C형 (방송통신대 2019) 감정노동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C형 (방송통신대 2019) 감정노동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C형 감정노동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30 / 2019.03.3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C형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 감정노동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감정노동직장인으로서 항공기 객실승무원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였습니다.
* 현재 XX항공 국제선 여승무원 XXX씨를 대상자로 선정하여 인구사회 및 생활양식의 특성을 제시하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감정노동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의 내용과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감정노동자 항공기 객실 승무원에 대한 이해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정
3) 3단계- 행동환경적 사정
4) 4단계- 교육적 사정
5) 5단계- 행정정책적 사정
6) 6단계- 수행
7) 7단계- 과정평가
8) 8단계- 영향평가
9) 9단계- 결과평가
3. XX항공 국제선 여승무원 대상자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항공기 승무원 대상자를 위한 스트레스관리 보건교육의 계획 과정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항공기 승무원 대상자를 위한 한 시간 분량의 스트레스관리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보건교육 C형 과제 감정노동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감정노동이란 실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는 직종으로 고객 응대를 하는 다양한 서비스업이 감정노동에 속한다.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지속적으로 호의적으로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면서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감정노동 직종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에게 스트레스 관리는 건강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대표적인 감정노동 직종으로 알려져 있는 항공기 객실 승무원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보건교육의 내용을 적용하고 하는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보건교육의 대상자로 선정한 XX항공 객실 여승무원의 인구 사회 및 생활습관특성에 대해서 기술한 뒤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에 적용한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감정노동자 항공기 객실 승무원에 대한 이해
항공기 객실 승무원의 기본적인 직무는 크게 두 가지로, 비행 중 승객들이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비상사태 대체능력을 길러 승객 보호 등의 안전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승무원의 업무는 국제노선의 증가에 따라서 다양한 언어 소통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단순한 편의 서비스 제공에서 더 나아가 승객의 안전 및 쾌적성, 서비스 욕구 증대에 따른 역할이 점차 증대되어가고 있다. 항공기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세분화된 직업적 역할과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 받게 되어감에 따라서 항공기 승무원의 업무 스트레스는 과거에 비해 증대되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이계옥 <직무특성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항공사 캐빈승무원을 대상으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산업경영대학원 [2009] [국내석사]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2012] pp.191-200
조의영 <운항승무원 건강증진을 위한 PRECEDE모형의 적용 및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국내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