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C형 2019-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8 / 2019.03.0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C형 :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보건교육C형 중간과제 작성 레포트입니다.
- 보건교육의 대상자로 현재 텔레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XXX씨를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인구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하였습니다.
- XXX 대상자를 위한 한 시간분량의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였습니다.
- 보건교육C형 과제에서 제시하고 항목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여 실제 과제를 작성하실 때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Ⅱ. 본 론 -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1. 감정노동자란
2.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
2)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6) 6단계- 수행 (Implementation)
7) 7단계-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8) 8단계-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9) 9단계-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의 설계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한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보건교육 C형 과제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에 대하여 작성하도록 하겠다. 감정노동 직장인이란 신체적 노동보다 감정 소모가 더 많은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를 의미하는데 주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업이 감정노동 직장에 속한다. 따라서 감정노동 직장인은 다른 직장인에 비하여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강도가 더 높아 이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감정노동 직장인으로 현재 홈쇼핑 콜 센터 직원으로 근무 중인 XXX 씨를 선정하여 그의 인구사회 및 생활양식의 특성을 자세하게 기술한 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그에 대한 스트레스관리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스트레스관리 보건교육에 대한 적용 과정과 그 내용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실제 대상자를 위한 한 시간 분량의 스트레스관리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1. 감정노동자란
다양한 직업 중에서도 특히 많은 고객들과 직접 대면해야 하면서 기업에서 요구하는 친절 의식을 지켜내야 하는 직업들이 있다. 예를 들어 판매직 노동자들, 텔레마케터, 항공사 승무원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직업을 가진 노동자들은 직업 활동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특히 고객을 상대하면서 자신이 속한 기업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여야 한다. 이렇게 직업 생활 속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지 않고 조절하여야 하는 노동에 대하여 감정노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선미 <텔레마케터의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활용>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3] [국내석사]
복미정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조직시민행동 및 직장-가정갈등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 Journal 한국생활과학회지 Volume21 Issue2 Date 2012 Pages 257-267
박우진 <일부 여성 특수고용 근로자의 업무상 손상 및 건강관련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텔레마케터,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골프경기보조원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2009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