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사소통4C 가족 혹은지인사이의 보건의사소통 실패사례를 들고 실패이유대하여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송신자채널메시지수신자로 구분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의사소통
C형 가족(혹은 지인) 사이의 보건의사소통 실패 사례를 들고, 실패 이유에 대하여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송신자, 채널, 메시지, 수신자)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보건의사소통4C 가족 혹은지인사이의 보건의사소통 실패사례를 들고 실패이유대하여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송신자채널메시지수신자로 구분설명하시오0k

환경보건학과 보건의사소통4C형
가족(혹은 지인) 사이의 보건의사소통 실패 사례를 들고, 실패 이유에 대하여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송신자, 채널, 메시지, 수신자)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족(혹은 지인) 사이의 보건의사소통의 의미
2. 가족(혹은 지인) 사이의 보건의사소통 실패 사례
3. 보건의사소통실패의 원인에 대하여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송신자, 채널, 메시지, 수신자)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 송신자
2) 채널
3) 메시지
4) 수신자
4. 나의 제언
5. 시사점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자신이 속한 조직체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려면 필수적인 것이 의사소통이다. 의사소통은 단순히 말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므로 올바른 의사소통은 화자의 메시지가 청자에게 정확히 전달되어, 이해되어야 하는 과정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의사소통은 꼭 많이 할수록 좋은 것만은 아니다. 우리가 말을 할 때에 간혹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의사소통을 많이 하게 되면, 실수를 범할 가능성도 그만큼 많아진다.
인간이 태어나서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말, 즉 언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감정을 소통한다. 이 과정에는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생리적 또는 물리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 등이 복잡하게 얽힌다. 인간의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이 언어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며,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도 해 서로의 언어적인 감정을 교환하기도 한다.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 기본적 수단으로서 창조성(創造性, creativity)이 있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신생아기 때부터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해 가는데 이 과정에서 신뢰감이 형성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가와 타인의 언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가의 여부는 인간 사이의 상호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
언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통로 역활을 한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 감정 생각을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인간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이 되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서로 간에 대화가 되지 않아 불신감만 높아가게 된다.
사람은 생존해 있는 동안 사람이 건강하게 병 없이 잘살면 좋겠지만 몸이 아퍼 병원에 가게 되고 그에 따른 의료 보험료를 지불하게 된다. 필자가 아는 A 간호사의 경우 병원에 의사뿐만 아니라 환자 동료들 간에 의사소통이 잘 되어 병원에서의 간호사 생활을 충실히 잘 하고 있다. 그와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 B간호사의 경우 매사에 의사소통이 안되 환자와 자꾸 부딪히는 일이 발생하여 결국 병원 근무한지 3개월만에 그만두는 일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만큼 보건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보건의사소통4C형 가족(혹은 지인) 사이의 보건의사소통 실패 사례를 들고, 실패 이유에 대하여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송신자, 채널, 메시지, 수신자)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보건의사소통론, 남철현 등, 2013년, 계축문화사, 제3장 의사소통의 방법
-보건의사소통, 안상윤 등, 2013년, 보문각, 제 2장 의사소통의 방법, 제4장 청취
-보건의사소통,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2011년, 한미의학, 제3장 언어적 커뮤니케이
-박은경, 「입원 노인환자와 간호사가 지각하는 의사소통 장애요인에 대한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8.
-최영숙, 「환자와 가족간의 의사소통」, 『호스피스 학술지』, 제6권 제1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기말) 레포트
  • 메시지로 주목하게 하고, 우리의 소비자를 구분해내고, 또 바디카피를 읽게 만들고, 소비자행동을 유발하도록 하는가? 로버트 블리(Robert. Bly)는 헤드라인이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역설하고 헤드라인의 기능을 다음의 4가지로 설명하였다.① 소비자의 주의환기 (Getting Attention)주의(Attention)를 집중시키려면 헤드라인에서 재미를 주거나 뉴스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새로운, 발견, 소개합니다, 선언, 이제, 여기, 마침내, 그리고 방금 도착’ 등

  • [매스컴효과론] 대학생들의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이용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이유 만족 이유 (설문 5-1)①②③④⑤⑥합계표본수인터넷상에서 주로 다뤄지고 손쉽게 확인 가능한 정보46.8 17.02.12.14.327.710047일반네티즌의 의견 및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보14.420.04.00.841.619.2100125기존의 문헌 및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 정보13.413.48.50.019.545.110082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정보 4.917.19.822.019.526.810041정보의 유형에 따른 불만족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6번과 6-1번 문항을 교차분석했다. 문항 6도 문항 5

  • [졸업] 스마트폰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 채널이 될 것이라는 예상들이 여러 연구기관을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케팅을 활성화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이 실제로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했다. 또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강화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2가지의 연구 질문과 하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방송환경변화다매체다채널시대에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변화0k
  •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하고,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현재 DMB, IP-TV 등 기술발전에 따른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고, 이에 따른 방송정책의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최근 문화관광부는 중간광고, 광고총량제 허용을 시사하는 등 방송정책과 관련한 각종 현안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런 급격한 방송환경의 변화의 과정에서 방송정책의 기본이라 할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소통의 요소 3.2 맥루한의 이론을 통해 살펴본 이미지화3.3 이미지 중심 공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4. 싸이월드의 놀이 기능 5. 미디어로서의 기능 6. 하면할수록 더하게 되는 이유 -중독인가? 몰입인가?제3장 결론 및 논의과제제1절 현실과 환상 넘나들기제2절 대안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참고문헌제1장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