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방송환경변화다매체다채널시대에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변화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
공통 *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할 것. (A4용지 5매 내외 작성)
하고 싶은 말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방송환경변화다매체다채널시대에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변화0k

미디어영상학과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

*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할 것
*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할 것
1) 방송수용자 개념
(1) 수동적 및 능동적 수용자라는 상반된 개념
(2) 방송 수용자의 현대적 개념
(3) 수용자운동의 활성화
(4) 이론적 배경
(5) 한국의 수용자운동
2)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
(1) 좋은 사설 '추천'
(2) 나쁜 사설(칼럼)
2.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했는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 방송은 다채널과 디지털 방송으로 인하여 시청자들의 방송채널 선택권이 그만큼 폭넓어졌다고 볼 수 있다. 과거 70년대의 방송국은 3개사 불과 했지만 지국은 외국채널까지 포함하면 수백 개 채널이 등장하여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이 넒아 졌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방송수용자(시청자)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방송 채널을 빼앗겨 그 방송사는 설 땅을 잃게 되고 도태되기 싶다. 즉 좋은 양질의 방송을 하게 되면 시청자들이 많이 몰리게 되며, 그에 따른 광고협찬도 많이 들어오게 되며, 그것이 더 나아가 좋은 방송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를 잘 파악하여 그들의 수요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된다. 방송프로그램은 편성과 제작의 산물(産物, product)이다. 이 장에서는 방송수용자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하고,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대인(1993), 한국 텔레비전 편성의 특성과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영임 $김우룡 (1999), 『방송학 개론』,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남궁협(1994), 텔레비전 사업의 시장구조 변화와 방송사 경쟁행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장병희(1998), 광고판매율 하락이 방송사 편성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성호(1999),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최영묵(1997), 『방송 공익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한진만 외, (2000), 『방송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홍기선 외(2000), 『현대방송의 이해』, (서울;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
  •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방송시장은 다매체다채널 시대를 맞고 있으며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는 국내방송환경의 변화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의한 다원적 경쟁체제로 진입한 이후 우리나라는 기존 공중파 TV 채널 외에도 케이블 TV채널, 위성방송, 공중파 방송의 디지털 방송이 운영되는 등 채널수가 급증 하였으며, 이런 방송 환경 변화는 채널 내 경쟁도 치열해지게 만들었다.즉, 90년대 이전에는 수용자가 이용

  • [미디어정책] 공영방송 재원구조
  • 방송인들이 광고수익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 시청률에 연연하지 않고 공공성이 높은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디지털 위성방송, IPTV, 디지털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등 다매체 다채널로 방송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오랫동안 독점적 이익을 누려왔던 지상파방송 시장의 기본 질서를 일거에 무너뜨리고 있다. 이러한 방송환경 변화의 핵심은 방송 서비스의 이익 창출 구조가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368-369면.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도 그간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개인적인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온 것은 물론이고 학회 차원에서도 한국국어교육연구회에서 1998년 4월 25일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환기시킨 바 있으며, 한국독서학회에서도 1999년 12월 8일 ‘정보화 사회와 독서’라는 주제로 매체의 변화가 독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

  • 방송보도의 역사, 방송보도의 구조적 특징, 방송보도의 양식, 방송보도와 여론조사, 방송보도와 민영방송, 방송보도의 윤리적 문제, 방송보도의 과제
  • 이론2) 표집오차3) 현대적 표본 추출 방법3. 과학적 방송 보도1) 방송 보도의 역할과 책임2) 여론 조사 보도 시 고려 사항Ⅴ. 방송보도와 민영방송Ⅵ. 방송보도의 윤리적 문제Ⅶ. 향후 방송보도의 과제1. 멀티미디어 취재도구의 보급2. 수용자 및 정보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3. 다매체 작업환경의 구축 : 통합형 뉴스룸의 필요성4. 기자 개인 차원 : 새로운 기자 교육 모델의 필요성5. 디지털시대의 언론윤리참고문헌Ⅰ. 방송보도의 역사방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변화는 수십 년 동안 미디어 분야의 주도권을 견고히 해 왔던 지상파에 가장 TV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첫 변화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인터넷과 방송이 결합된 ‘구글 TV’와 같은 새로운 개념의 방송 서비스인 스마트 TV(커넥티드 TV)는 그동안 다매체 다채널환경 속에서도 대다수의 수용자 층을 유지해온 지상파 TV에 대한 커다란 도전이 될 수 있다. ‘구글 TV’는 셋톱박스와 같은 복잡한 장비 없이도 스마트 폰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