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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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하고 싶은 말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

미디어영상학과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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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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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상품에 관한 소고
1) 문화상품의 개념과 의미
2) 내용
3) 문화상품의 특성
2.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1)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한국의 영화산업
2)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
(1) 창조성이 중시되는 산업
(2) 다단계성 산업
(3) 한 국가의 문화와 정서를 산업화함
(4) 가장 기본적인 스프트웨어 산업
(5) 다양한 매체를 거치면서 활용가능
(6) 영화산업은 공공재적 특성
(7) 타산업과의 연계효과
(8) 무공해성 산업
3.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 영화를 보게 되면 그 영화 속의 주인공으로 빠져들게 되어 현실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주어 일상탈출의 계기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우리가 보통 보는 영화는 상업영화다. 그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제작비가 100억, 200억이 들었다는 소리가 나와 비싼 제작비 만큼 영화도 잘 되어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보지만 실지로 제작비에 비하여 별 재미도 없고 감동도 못 느껴 다시 안보는 경향이 있다. 그에 비하여 독립영화는 제작비도 적게들어 영화가 볼 것이 없을 거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도 한다. 그러나 ‘워낭소리’처럼 제작비를 적게 들었지만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켜 관객들에게 진한 감동을 선물한 독립영화도 히트칠 가능성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한다.
영화산업은 최근의 KPOP의 열품에 따른 한류열기로 인하여 새롭게 각광받는 산업으로 그부상하고 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국에서 잘 만들어진 작품은 전세계에 수출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심형래 감독의 ‘용갈이’라고 볼 수 있다. 용갈이는 미국시장에까지 진출하여 영화팬의 많은 관심을 받기도 하였다. 따라서 좋은 문화상품인 영화산업도 잘 만들어 해외 수출을 할 수 있다면 고부가 콘텐츠 산업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최근 콘텐츠의 스리디(3D)화, 스마트화, 글로벌화, 아이티 생태계 조성 등의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콘텐츠의 국경이 사라지는 무한 경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어 우리 콘텐츠 산업의 위기이자 새로운 도약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스마트 환경하에서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서 아이티 산업에 이어 우리 경제를 선도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콘텐츠 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였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콘텐츠 분쟁 조정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들어가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와 이용자 뿐 아니라, 이를 유통하는 서비스 사업자까지 디지털 콘텐츠 관련 이해관계자간 분쟁 발생시 상담과 구제, 조정 역할을 전담할 기구다. 이 장에서는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갑의, 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1999)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1997)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1999)
-권중운, 뉴미디어의 영상 미학(서울: 나남, 1997).
-박돈서 민철홍, 색채이론과 응용(서울: 국제 1992).
-김승수, 한울, 2007,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
- 임정수, 한울, 2006,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김지운·정희경,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미디어 경제학
-조은기, 나남, 1998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2011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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