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8 / 2019.03.1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 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19-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방송대
-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선정대상자의 인구사회및 생활양식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B형 |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 하고 싶은 말
-
▣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19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알아보기
2. 생애전환기대상인구 건강검진의 개요
1)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도입배경
2)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주요내용
3)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기대효과
3. 중년여성의 정의와 특징
4.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1) 사회적·역학적 사정
① 비 건강요인
② 건강요인
2) 행동적·환경적 사정
① 비행위적 요인
② 행위적 요인
3) 교육적 사정
① 소인성 요인
② 강화요인
③ 촉진요인
4) 행정적·정책적 사정
5) 수행 (40대이상 생애전환기대상인구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6) 평가계획
① 과정평가
② 영향평가
③ 결과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보건교육B형,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인간은 누구나 건강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 특히,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교육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개인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의료수요 또한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최근에는 질병 발생 후 치료보다 예방을 중요시하여 질병의 조기진단을 갈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병을 예방하고 관리해 주는 목적으로 생애전환기대상인구(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무료 또는 일정검사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일반건강검진과 암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은 기존 질병발견 위주의 선별적 검진체계를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체계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여성은 40세를 넘어서면서 월경 주가가 점차 불규칙해지거나 출혈량에도 변화가 나타나며,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다양한 만성질환에 대한 이완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등 건강에 중대한 변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40대 여성에게 건강검진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지금부터 보건교육B형 보고서를 통해,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을 제안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알아보기
Green과 Kreuter가 1980년에 제시한 PRECEDE 모형은 역학, 사회학, 행동과학, 교육학, 행정학, 그리고 보건학 등을 기초로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다른 어떤 모형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최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한 다각적이고 폭넓은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지음,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정은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으로 건강한 중년기를 시작하라, 국민건강보험공단, 2016.
김영택, 이원철, 조비룡,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사업의 현황 및 발전방향, 대한의사협회, 2010.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B형-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2019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
- 2019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
- [방통대 2019-1]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방통대 2019-1)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