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31 / 2015.03.31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선정대상자의 인구사회및 생활양식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19-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방송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B형 |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B형 중간과제물 입니다.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XX시 교육공무원으로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목차
-
1. 보건교육이란
2. PRECEDE-PROCEED 모형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3.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
1) 생애전환기대상인구의 건강검진 내용
2) 생애전환기대상인구의 건강검진 절차
4. 보건교육 계획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 XX시 교육공무원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시 교육공무원을 위한 생애전환기대상인구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시 교육공무원을 위한 생애전환기대상인구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 본문내용
-
1. 보건교육이란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면서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의 형성과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가고 있다. 특히 보건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고 증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질병의 위험요소를 미리 발견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또한 다양한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는데, 국가에서는 생애전환기를 맞은 만 40세와 만 66세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XX시 교육공무원 중에서 만 39세와 만 40세를 대상자로 선정하여 생애전환기대상인구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2.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은 총 9단계로 구성되어 두 가지 기본요소로 구분되는데, 사정 및 진단의 단계인 PRECEDE의 단계와 교육의 수행 및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PROCEED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무엇보다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문제에 대하여 문제 중심적 접근을 하여 지역사회나 개인요구의 본질적인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보건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 인간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보건교육의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의 차원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자세한 단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궁극적인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데에 있어서 건강은 매우 중요한 도구적 가치를 가진다. 따라서 신체 및 정신적 건강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김명 고등덕 외 3명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보건복지부 <2014년 건강검진사업안내> 보건복지부 www.mw.go.kr
김준호, 서영준, 장세진, 김춘배 <생애전환기에 따른 의료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사회학회 Journal 보건과 사회과학 Date 2012 Pages 199-226
이화연, 김정남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 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B형 2019-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4B 생애전환기대상인구 40대 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
- 보건교육 B, 생애전환기 건강검진보건교육
- 보건교육 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 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