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 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8 / 2019.04.0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보건교육4B 생애전환기대상인구 40대 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 B형] 방송통신대 2019-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방송대
- 2019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
- 2019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B형 |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보건교육B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년 1학기 환경보건학과,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개인을 교육대상으로 정하고,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방송대 보건교육B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 참고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2. 보건교육의 정의와 목적
1) 보건교육의 정의
2) 보건교육의 목적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개요
4.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5.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사회-역학적 진단
① 비건강 문제
② 건강 문제
2) 행위 및 환경적 사정
3)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① 성향요인 사정제시
② 촉진요인 사정제시
③ 강화요인 사정제시
4) 행정 및 정책 사정
5) 평가계획
6)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건강검진은 질병을 조기발견, 치료, 예방하고 생활습관의 결과로 인한 질병을 평가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제시하고, 건강증진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은 생애전환기에 해당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현재의 질병 발견위주의 선별적 검진체계를 성별,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건강검진이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개인별 건강위험평가와 적극적인 생활관습평가?처방까지 포괄하는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체계로 전환하여 국민의 건강증진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생애전환기 검진의 추진배경은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의 증가와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국민 의료비의 급증과 삶의 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는 만큼 생애전환기에 집중적으로 건강관리를 함으로써 예방 가능한 질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특히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은 만성 질환을 관리하고 위험성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금부터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법, 노인복지법에 의해 2007년부터 40세와 66세에 해당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생애전환기건강진단을 실시하게 되었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의 발생증가로 건강위험요인 개선이 필요한 만 40세와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노인성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 만 66세를 대상으로 1, 2차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건강진단결과 및 건강위험평가 상담, 생활습관검사(흡연, 운동, 음주, 영양, 비만 평가 및 처방)등 사후관리를 강화한 포괄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지음,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강서영, 이정아, 김영식, 일반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제공 의료인의 인식 및 태도 조사,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2017.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오임정, 최효윤, 강서영, 이정아, 김영식, 일반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결과지에 대한 수검자 이해도 조사,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2017.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정은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으로 건강한 중년기를 시작하라, 국민건강보험공단,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case(인천광역시 중구 A+) / 간호진단, 과정 2가지
-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보건교육B형 (방송통신대 2019)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 보건교육B형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B형 2019-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선정대상자의 인구사회및 생활양식특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 방송통신대 보건교육B형
- 보건교육B형 2019-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 생애전환기대상인구(40대이상)의 건강검진에 대한 보건교육-보건교육B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