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0 / 2019.03.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사

2. 국어사의 연구방법
1) 문헌자료의 연구
2) 비교 방법
3) 내적 재구
4) 방언의 연구

3.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 - 방언의 연구
1) 방언의 개념
2) 방언의 분화와 종류
3) 표준어와 방언
4) 밀양 방언의 특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사란 한국어의 변천사를 말한다.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현재까지의 그 변천된 모습을 기술한 역사를 말하는 것이다. 역사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의 하나는 변화이다. 따라서 역사 속에서 움직이는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의 과정 속에 있다. 이러한 언어의 역사성은 바로 그 언어 사용자의 역사성과 운명을 같이 한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성은 바로 우리 민족의 역사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국어는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서 변화된 모습을 간직하고 있지만 한국어의 발생 시기 및 사용 분포 지역 등의 정확한 고증 없이는 국어사를 이렇다하고 함부로 단언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현대의 국어라 할지라도 지역에 따라, 사회 계층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과거의 국어는 현대와는 많이 다른 모습을 갖고 있다. 또 국내가 아닌 국외에서 국어를 사용하는 우리 민족의 지역적 분포에 따라 각각 그 지역의 영향을 입고 있다. 이들이 사용하는 국어는 그 지역적 언어의 특성에 강한 영향을 받아 이미 많은 부분에서 그 모습이 한반도에서 사용하는 언어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이처럼 국어는 국내외 지역과 계층에 따라서 다른 모습을 지니기 때문에 국어사에 대한 면밀한 연구 없이 국어사를 교육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철수(2001), 『국어사의 이해』, 인하대학교 출판부.
김동소(1998), 『한국어 변천사』, 형설출판사
박병채(1989), 『국어발달사』, 세영사
김무림(2004), 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사개설(한글 작업)
  • 예로서 뒤에 勿吉(물길), 靺鞨(말갈)로 이어지는 바, 이들의 언어와 부여계 언어의 다름은 중국의 역사 기록에 일관되어 있는 것이다. 北史(북사)(659) 勿吉傳(물길전)이 “在高句麗北 言語獨異(재고구려북 언어독이)”라 한 것도 요컨대 고구려와 물길의 언어가 다름을 지적한 것이다.숙신은 그 뒤를 이은 읍루, 물길, 말갈의 언어에 대해서 우리가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은 이 이름들뿐이다. 따라서 이것이 오늘의 어느 언어로 이어지는지 밝힐 길이 막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연구기관첫째, 자격연수는 상급 자격이나 새로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로서, 2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장(감) 자격연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자격연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 4조에 따라서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자 중에서 교장이나 교육장의 추천을 받아 해당 교육감의 지명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연구기관첫째, 자격연수는 상급 자격이나 새로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로서, 2급 정교사 자격연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교장(감) 자격연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자격연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 4조에 따라서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자 중에서 교장이나 교육장의 추천을 받아 해당 교육감의 지명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말이나 행동을 계속해서 한다.⑥ 아동의 사회적 행동, 언어, 기질 등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하여 만족스런 가족관계를 이루지 못한다. ⑦ 자아개념이 빈약하다.⑧ 자기관리, 즉 먹기, 화장실 사용, 옷입고 벗기, 위생, 몸단장 등에 제한을 갖는다.⑨ 지역사회의 자원, 즉 공원, 도서관 등 공공편의 시설을 적절히 이용하지 못한다.⑩ 자기 지시, 즉 개인적인 흥미에 적합한 활동을 개시하는 것, 필요할 때 도움을 청하는 것 등에 제한을 갖는다.⑪ 다양

  • 2024년 현대건설 101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뭐죠?9. 발전기, 차단기종류, 3상단상 차이에 대해 말해주세요10. 우리 회사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진행하는 K-스마트팜 해외 개척사업을 들어봤나요?11. 해외에서 근무하게 될 경우가 많이 있을텐데,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주세요.12. 현대건설의 샤힌프로젝트를 들어봤는가요?13. 비가 오는 상황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14. 그룹공사 경험에 대해 설명해보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