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역사 공통]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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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연구방법 네 가지를 요약하고,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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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공시 언어학과 통시언어학
3. 현대 국어의 역사성
4. 국어 변화의 유형
5. 국어사를 연구하는 방법
5.1. 문헌 자료와 그 제약
5.2. 방언
5.3. 내적 재구
5.4. 비교 방법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는 사실은 어느 시대와 장소에 구애되지 않는 불변의 원리이다. 이러한 변화의 원리가 비단 인간의 언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가 다 알고 있다. 일반적으로 변화는 우리들의 주위에서 조금씩 미세하게 일어나서 쉽게 인식되거나 당장은 특별한 주목을 끌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 다양한 변화들이 누적되어 예전의 모습과는 다른 현저한 차이가 드러나게 된다.

2. 공시 언어학과 통시 언어학

국어의 변화는 국어학의 하위 영역 가운데 국어를 역사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역사언어학에서 취급하는 주제이며 대상이다. 역사 언어학은 또한 통시언어학(diachronic linguistics)이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역사 혹은 통시언어학은 공시 언어학(synchronic linguistics)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그 구조를 변화하거나 또는 유지해 오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며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고대국어에서부터 현대국어에 이르기까지 모음의 체계의 변천과정을 연구한다든지,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 어미의 변천을 연구한다든지, 또는 15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휘의미의 변천과정을 연구하는 것 등이 그 대상이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옛말을 연구한다고 모두 통시언어학이라고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옛말이라고 해도 당대의 언어를 그 시대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연구한다면, 그것은 공시적인 연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5세기 국어의 단어형성에 대한 연구나, 17세기의 경어법 체계 등은 모두 공시적 연구의 대상이다.
참고문헌
강길운(2004), 국어사 정설, 한국문화사.
국어사연구회 편(1997), 국어사 연구, 태학사.
남풍현(1999), 국어사를 위한 구결 연구, 태학사.
안병희?이광호(1990), 중세국어문법론, 학연사.
이기문(1991), 국어 어휘사 연구, 동아출판사.
이기문(1998, 2000), 국어사 개설, 태학사.
홍윤표(1989), 근대국어의 표기법 연구, 민족문화연구 19, 고려대 민족문화 연구소.
홍윤효((1993), 국어사 문헌자료 연구,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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