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방법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특징을 예를들어 서술하세요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9 / 2019.03.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공통 <문 제> (전체만점: 30점)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하고 싶은 말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방법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들어 서술하세요0K

문화교양학과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예술경영의 의미
2.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1) 예술경영 마케팅의 의미
2) 예술경영 마켓팅 의도 및 취지
3)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을 갖는 의미
4)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 방법
3.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4. 예술마케팅 활성화 방안
5. 예술경영 마케팅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그림과 미술과 같은 예술작품은 아름다운 심성을 몸이나 행동을 통한 자기표현이다. 우리가 보통 애기할 때 예술가는 배고픈 직업이라고 애기한다. 그래서 예술을 하는 음악가와 미술가의 직업은 돈 많이 있어야 그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고 보통 사람들이 말한다. 가난한 사람은 아무리 그 분야에 종사하고 싶어도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중도 포기자가 속출하고 있다.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물감과 캠퍼스 등 그림을 그리기 위하 재료도 비싸고 그 작품이 평가받는 과정에서 많은 고난의 길에 접어들기 때문이다.
필자가 아는 모 교수님의 경우에도 평상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 화가의 길을 가려고 했으나 생계유지의 문제가 걸려 결국 화가의 길을 포기하고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계신다. 그러나 연구실에 들어가 보면 항상 그림을 그려놓은 모습이 보인다. 화가의 길을 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그림을 통해서 달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예술가의 길을 가려면 작품 활동을 원만하게 재원조성을 할 수 있는 기업, 후원인이라든지 후원단체가 있으면 예술작품에 전념할 수 있어 뛰어난 불후의 작품을 남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밀레의 경우에도 가난한 화가의 길을 걷고 있을 때 그의 친구인 루소가 그림을 비싼 가격에 사주에 경제적인 안정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불후의 작품을 남기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다. 따라서 뛰어난 예술작품 속에는 항상 후원인이 남아있기 마련인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도 뛰어난 예술작품 속에는 많은 재정지원가의 바탕이 있었고, 바람의 화원이 시대적 배경이 된 조선 후에도 그랬다. 정조대왕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김홍도, 신윤복 같은 화가가 나와 걸작을 탄생시켰다고 볼 수 있다.
그 내면에는 정조대왕의 정치적인 의도가 딸려 있다고 생각한다. 즉, 백성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그림을 통해 보여주게 됨으로서 백성을 위한 위민정치를 하겠다는 의도를 김홍도, 신윤복 두명의 화가를 통해 그림을 그리도록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위하여 예술경영을 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삼성그릅의 ‘호암미술관’일 것이다. 그러한 예술경영이 삼성이미지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이정호·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조선일보, 문화예술 마케팅 성공하려면, ①회사의 특성을 살리고 ②장기적으로 진행하며 ③소외계층을 배려하라
-이정명,2013, 바람의 화원, 밀리언하우스
- 이은기,2015,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시공사
-신세미, 2016, 아트와 마트의 만남, 문화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1학기 예술경영과예술행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 의미 방법)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대한 언급은 가능한 지원한 업무와 연관시켜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또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선에서 교내외 활동(수상경력), 동아리, 여행,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③ 자신의 상품가치를 적극 어필하라.최근에는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자기소개서도 많다. 자기소개개서에 입사하면 내가 기여할 분야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회사 주력제품의 장단점과 신마케팅 기법 등 신규지원자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다른 이들은 비실증주의적 탐구가 역사, 문학, 그리고 철학 같은 내러티브적 장르에 더 가깝다는 이유로 과학적이라기보다는 더 예술적이고 장인적이라고 주장한다. 두 입장이 모두 상당한 장점을 지닌다.첫 번째 입장은, 과학적 지식의 증가가 느리고 점진적인 축적과정이라는 개념에 대한 Thomas Kuhn (1970)의 근본적인 의문 제기로 촉진된 과학 철학ㆍ사회학에서 있었던 활발한 논쟁과 함께 붉어졌다. 그 이후 수많은 논평자들이 과학적 방법이 연역, 귀

  •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3 ) 예술가들의 작품활동과 대중과의 관계 변화․근대이전 - 권력 있는 후원자나 귀족에 기대어 그들의 취향에 맞는 작품활동을 함 으로써 생계를 유지․근대이후 - 넓어진 중산층의 성장으로 더 이상 한 사람을 위한 작품활동을 할 필요 가 없어짐에 따라 보다 더 광범하고 대중적으로 된 수용자의 욕구를 위 한 활동을 함으로써 대중적 문화물을 만들어내는 작가나 극작가들이 많 이 생겨나게 됨. 4 ) 대중문화의 등장 18세기 무렵 영국에서는 산업혁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갖는 사회적 사업으로서 행해지는 일의 본직 바로 그 속에 있게 된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원리는 교육이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임을 의미한다. 집단의 가장 성숙한 구성원인 교사는 공동체로서의 그 집단이 갖는 삶 그 자체인 상호작용과 상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한 특정한 책임을 지게 된다. 예절이 결여된 어린이에게서는 교육상의 실패를, 즉 삶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교훈, 즉 상호 간의 조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