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0 / 2019.03.10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공통 <문 제> (전체만점: 30점)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하고 싶은 말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목차
1. 서론
2. 문화예술의 정의
3. 문화예술정책의 정의
4. 문화예술후원의 개념 및 유래
5.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
6.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대중 속에 파고들고 있는 오페라, 연극, 무용, 음악, 그림 등을 우리가 흔히 예술이라고 하는 것은 역시 고급스러운 문화활동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과거 인류의 역사 속에서 보더라도 돈이 있는 자 중심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래서 서민보다는 귀족들처럼 부유한 사람을 위해 존재했던 것들이다. 물론 돈이 있는 자들을 위해 여러 가지 활동들이 존재하였고, 그 중에 오페라, 연극, 무용, 음악, 그림 등을 예술 활동하는 이유는 바로 창작과 고객이 수용하는 가치에서 오는 것이 다른 활동들과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예술이라 지칭한다. 이러한 예술 활동은 대중적이기 보다는 특정계층이 좋아하는 형태로 발전하였고, 이렇기 때문에 예술가들은 이 계층에 인정만 받는다면 돈 걱정 없이 자신의 창작활동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대로 발전해 오면서 돈을 자긴 자들의 수가 늘어나고 신분의 차별이 사라지면서 예술을 수용하는 계층이 확대되었다. 그래서 예술의 형태들 또한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多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이 증가하고 서로 경쟁하는 관계로 까지 발전하였다 .경쟁을 통해 예술 활동들이 활발해지며, 그 내용 또한 관객을 위해 많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는 바로 예술가의 생계문제이다.
생계가 책임져지지 않는다면 아무도 이러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술가들은 없을 것이다. 또한 예술가들이 돈벌이를 위해 대중이 원하는 저급한 예술활동만 한다면 이것은 옳지 못한 형태로 발전해 갈 수 있다.
예술 활동이란 예술가가 자신의 창작을 통해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작품 혹은 작업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술은 획일화 될 수도 없고, 획일화 되어서도 안 된다.바로 창조의 다양성에서 나오는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을 좋아하는 관객이 있고, 싫어하는 관객 또한 존재 할 것이다.
참고문헌
황동열,조명계(2016).공예산업과 문화상품 마케팅.한국공예문화진흥원.
프랜코이즈 콜버트 외.박옥진 외 역(2015).문화예술마케팅.태학사.
양혜원. 『OECD 주요 국가의 문화예산 비교연구』.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5.
정광렬. 『예술정책의 성과와 과제』.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박혜자,『문화정책과 행정』,대영문화사,2011
멜빈라이더,버트럼 제섭,김광명 역(2014).예술과 인간가지.까치글방.
필립코틀러,임현철 외 역(2015).공연 예술 마케팅 전략연구.중앙대학교 예
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문화체육관광부,『2010문화예술정책백서』,2011
문화체육관광부,『2011문화예술정책백서』,2012
스콧 로비넷,윤천규 역(2013).감성마케팅.김앤김북스.
조윤선. 『문화가 답이다』. 서울 : 시공사. 2014
이중한 외 공저. 『기업이 문화예술지원과 방법』. 서울 : 신구미디어. 2014.
제임스 헤일브런 외,이홍재 역(2016).문화예술경제학.살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대한 언급은 가능한 지원한 업무와 연관시켜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또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선에서 교내외 활동(수상경력), 동아리, 여행,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③ 자신의 상품가치를 적극 어필하라.최근에는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자기소개서도 많다. 자기소개개서에 입사하면 내가 기여할 분야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회사 주력제품의 장단점과 신마케팅 기법 등 신규지원자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대한 저작물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질적 연구가 자료 수집 혹은 분석을 위한 획일적인 테크닉 혹은 절차의 집합일 수 없다는 것이다. 다양한 질적 연구 줄기들은 각기 다른 학문 분야들 (예: 문식성 이론 literacy theory과 인류학anthropology), 그리고 학문 경계를 뛰어 넘는 상이한 존재론적ㆍ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그대로, 또는 전부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채 - (의존명사) -은/는 채로 구성으로 쓰여, 이미 있는 상태 그대로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2. 정답 및 해설 ④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3.정답 및 해설 ②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대한 2008년 11월 13일의 헌법 재판소 결정 내용의 일부이다.“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를 정의하고 있는바, 이러한 표준어 규정은 국가 체제의 유지와 의사소통의 원활을 위하여 제정할 필요성이 있다. 청구인들은 특히 서울에서 사용하는 말을 표준어로 한 부분을 다투고 있는바, 국가의 공식적인 표준어를 정함에 있어 언어 사용의 인구수가 많고, 정치․경제ㆍ사회ㆍ문화의 중심지인 수도의 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다른 지역의 언어를 표준어로 하는

  • [졸업논문][미디어] ‘자연적인 것’의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사회적 기제로서의 광고 -TV 광고를 중심으로
  • 있어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기제로서 소비의 미덕을 정당화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역할을 그 이면에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논의는 아파트 TV 광고를 통해서 이러한 광고가 창조해내는 의미구조를 분석하고 ‘자연스러운 것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신화를 폭로하고자 한다.원용진(2000)은 신화비평의 목적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원용진 (2000), 『현대광고, 어떻게 볼 것인가? :신화비평- 광고 내에 구조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