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4 / 2019.03.0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 영역

Ⅲ. 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Ⅳ. 교육공학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매체의 특성 및 활용에 관한 이론과 실제, 통신 이론 및 학습과정의 응용에 관한 이론과 실제, 그리고 교수개발에 관한 이론과 실제 등은 교육공학의 다양한 영역 중 일부분만을 보여 주고 있다. 이외에도 교육공학에서 다루는 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여 전체를 포괄하는 영역을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서는 미국 교육공학회에서 공식적으로 제시한 교육공학의 정의에 기초하여 교육공학의 영역을 살펴본다. 일종의 공식적인 제안으로서 미국 교육공학회에서 제시된 관점에 따르면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은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라는 정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즉, 교육공학회 활동 영역을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때 실제 수행되는 분야도 대체로 다섯 가지 영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수 외(2013).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백영균 외(20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한정선(201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1세기 교사를 위한). 교육과학사
임철일(2003).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