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환경법 4D] 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2 / 2018.09.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환경법 |
---|---|---|---|---|---|
D형 | 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참고문헌> - 이상영/석인선, 『환경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
- 하고 싶은 말
-
법학과 2018 2학기 방통대 과제물
환경법 4학년 D형
[과제]
환경법의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머리말
Ⅱ. 환경법의 기본원칙
1. 환경법의 개요
1) 환경
2) 환경정책
3) 환경법
2. 환경법의 기본원칙
1) 사전배려의 원칙
2) 존속보장의 원칙
3) 원인자책임 또는 부담의 원칙
4) 협동 또는 협력의 원칙
5)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칙
6) 환경정의의 원칙
3.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사전배려의 원칙
2) 원인자책임 또는 부담의 원칙
3) 협동 또는 협력의 원칙
4)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칙
Ⅲ. 마무리 및 나의견해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환경법은 모든 국민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인 환경권을 보장하고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을 침해 내지 훼손으로부터 보호하며 나아가 환경침해로 인한 피해와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법규의 총체이며 또한 환경에 관한 법 또는 환경의 이용, 관리, 보전에 관한 법규범의 총체로서 환경을 규율대상으로 하고 그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법규의 총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법에서의 기본원칙은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법의 기본원칙은 헌법의 환경권에 관한 규정과 환경보호에 관한 기본법인 환경정책기본법으로부터 도출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기본원칙들은 서로 선택적으로 혹은 중첩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법률에 의해 명시적으로 규정되어 직접 구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원칙으로 강화된 효력을 갖지 않는 한 환경 및 법 정책적인 행위원칙으로서의 성격을 지닐 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모든 환경정책과 국가의 환경보호작용은 이러한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Ⅱ. 환경법의 기본원칙
1. 환경법의 개요
1) 환경
일반적으로 환경은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의 실체이며 상대적인 의미로 볼 때 어떤 주체를 둘러싸고 있는 유무형의 모든 객체를 말한다. 이러한 환경에 대해 우리나라에서는 환경정책기본법 제3조에 환경을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으로 구분하고 자연환경은 지하, 지표 및 지상의 모든 생물과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비생물적인 것을 포함한 자연의 상태이며 생활환경은 사람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대기, 물, 폐기물, 소음, 악취 등이라고 개념정의 하고 있다.....(중략)
.
.
2. 환경법의 기본원칙
1) 사전배려의 원칙
사전배려의 원칙(Vorsorgeprinzip: Precautionary principle)은 환경에 직ㆍ간접으로 영향을 줄 활동을 하는 주체들이 환경보전에 알맞은 행동을 함으로써 환경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구체적인 의사결정에 있어 가능한 한 환경영향을 고려하게 함으로써 생태계 보존에 적합하게 부존자원이 활용되도록 하는 원칙이다. 일반적인 위험이나 위해에 대비한 사전배려와 자원의 관리, 보전을 위한 사전배려를 그 개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원칙을 구체화하는 규정은 다음과 같다.....(중략)
.
.
3.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사전배려의 원칙
국가와 국민 특히, 사업자의 환경의식이 낮다.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환경문제가 생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최근의 많은 환경침해 및 환경파괴의 사례를 통하여 쉽게 인식할 수 있다. 그리고 환경행정에 있어 집행결여 문제가 부각된다. 집행결여 또는 실효성의 결여는 다른 법 분야에서도 나타나지만 특히 환경법분야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것은 행정청의 환경문제에 대한 충분한 문제인식의 결여, 행정청의 인원ㆍ조직의 결합, 환경보호이익과 다른 이익과의 대립 등이 일반적이다.
- 참고문헌
-
1. 박덕영, 『WTO무역과 환경사례 연구』, 박영사, 2018
2. 박균성ㆍ함태성, 『환경법』, 박영사, 2017
3. 김홍균, 『환경법』, 홍문사, 2017
4. 송인성, 『환경정책과 환경법』, 집문당, 2005
5. 김병완, 『환경정책이 논리와 실제』, 나남,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