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5 / 2015.10.0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특수교육이란

2.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
1)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
2)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기관의 현황
3) 유아 특수교육 대상자 의무교육
4) 유아 특수교육 대상자의 의무교육 법적근거
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의무교육 관련 주요내용
6) 유아 특수교육 대상자의 의무교육의 교사 수급

3.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문제점
1)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아에 대한 수급 조절 문제
2) 강제 규정의 미흡
3) 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 전문성
4) 적절한 특수교육의 부재

4.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일반 유아교육과의 연계 강화
2) 유아교사의 처우개선
3) 학습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의 개발
4) 보조인력 지원
5) 학교 행정가의 협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은 특수아동들에게 정상적인 생활경험을 제공해 주는 정상화의 원리를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가능한 장애가 없는 아동들과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유아특수교육은 장애가 있는 영유아들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반 영유아가 참여하게 되는 환경이나 활동에서 고립되지 않는 자연적 환경이나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을 중요시 여긴다. 영유아들을 장애로 분류하지 않고 발달지체라는 통일된 명칭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도 이러한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와 관련하여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제공 또는 최소한의 교사 개입을 통한 유아의 사회적 능력향상 등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시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
참고문헌
이소현,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최기상 외,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자료, 국립특수교육원, 2009.
김원경, 특수교육법 신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1.
박승희 외, 특수교육발전 5개년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정기국회보고 자료, 2014.
서정애, 유·초등학교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05.
김정은, 장애통합교육보조원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 연구, 2009.
홍은숙 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실태 및 지원 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료목차I. 서론II.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중요성III.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1. 일시적 통합과 특수학급2. 특별 지도실3. 완전 통합4. 장애아동 중심통합(역통합)IV.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아동과 일반아동2. 장애아동의 가족과 일반아동의 가족3. 지역사회V.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의 장단점VI. 통합 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과제VII. 결론VIII. 참고문헌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I. 서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부모교육의 유형7.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8.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4) 부모교육의 운영 Ⅲ.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교육 기관의 형태가 다양화되

  • [방통대 2013-2]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유형과 방법3.1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3.2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조건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해결방안Ⅴ. 결론Ⅰ. 서론특수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애인을 조상이나 부모의 죄, 부정한 운명을 타고난 존재, 또는 재수가 없어서 장애를 입은 사람 등으로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2004학년도 제( 2 )학기 과제물교과목명특수아교육감 독 관확 인교육 (학)과제 4 학년성 명성적(등급)학 번-학번 끝자리유형란은 학번 끝자리수가 1, 2→A형, 3, 4→B형, 5, 6→C형, 7, 8→D형, 9, 0→E형제목유 형A, B, C, D, E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고사실 번호관리번호타학과 응시자는 0표할 것평가위원 : (인)한 국 방 송 통 신 대 학 교- 목 차 -Ⅰ. 序論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 2Ⅱ. 本論1.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 .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복지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진단한 후, 적절한 치료 방법을 모색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7성영혜 외, 아동복지, 동문사, 2005김융일 외,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2008표갑수,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2004아동복지 연구회,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2005아산사회복지산업 재단, 아동복지 편람, 1997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장인협, 오정수,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