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소설 완득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2017년 다문화교육론]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방송대 중간과제물
- 다문화교육론2공통)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 2016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가지)
- [다문화교육론 공통]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공통 |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
- 하고 싶은 말
-
[다문화교육론 2학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소설 완득이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년 1학기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다문화가족
1. 완득이 줄거리-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 선정
2.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징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특징
3. 다문화가족 증가현상의 원인
4. 다문화가족이 당면한 문제점
5.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실태
1) 결혼이민자의 소득
2) 부부 간 학력과 나이 차이
3) 한국생활의 힘든 점
4) 취업률
5) 가족관계 등 삶에 대한 만족도
6. 다문화가정 문제의 해결방안
Ⅲ.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Ⅰ. 서론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시작된 국제 이주의 물결은 우리사회의 인적 구성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가족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였고, 학계나 시민사회뿐만 아니라 정부가 앞장서서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사회에서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인 다문화가족은 여전히 이방인에 머물고 있다. 이처럼 그들을 이방인 취급하며 물이 기름처럼 섞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국제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편견과 그릇된 인식이 우리의 마음 속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으로는 소설 완득이를 선택하였다. “완득이”는 영화로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지만 사실은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지금부터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소설 완득이)를 읽고,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편견을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제시 등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김려령, 완득이, 창비, 2014.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다문화교육론 (2015-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3. 김정열, 박수준 외 1명,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공동체, 2014.
4. 김이선, 다문화가족의 초국가적 가족 연계망과 정책적 시사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4.
5. 이종일,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교육과학사, 2014.
6.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저, 윤진 역,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한울, 2008.
7. 김원(교수), 김복수 외 6명 저,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이매진, 2011.
8.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9. 김경식, 강이철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2012.
10.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다음에 제시된 도서(소수자와 한국 사회)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 (방통대 2016-1) 다음에 제시된 도서(소수자와 한국 사회)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편견 세 가지 /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과 관련된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다음에 답하시오0k
- 2017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 [교육학과 공통]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세 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