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다문화교육론]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방송대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7 / 2017.03.17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30점)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 손소연, 이륜 (2013).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즐거운학교
-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2011) 한국의 다문화 공간 - 우리 사회 다문화 이주민들의 삶의 공간을 찾아서. 현암사
- 피터우드(2005). 다양성: 오해와 편견의 역사.
하고 싶은 말
2017년 1학기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를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방송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와 “다문화가족”
1. 추천도서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소개
2. 다문화교육 개념
3.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징
4. 다문화가족 증가현상의 원인
5. 다문화가족이 당면한 문제점
6.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실태
7. 다문화가정 문제의 해결방안

Ⅲ. 다음에 제시된 도서 가운데 한권을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7년 방송대 다문화교육론 중간과제물 -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를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세계화 추세에 따른 이주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증가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다문화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 현장에도 이러한 추세는 그대로 반영되어, 학교에 진학하는 다문화가정 자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진학의 증가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함께 고민하고 풀어가야 할 다문화교육에 대한 여러 과제들을 던져주었다. 문해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 사회적 편견과 차별, 정체성과 가치관 혼란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지원해야 하고, 교과과정을 통해 전체 학생들에게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인식시키려는 노력 등 학교 교육 현장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는 다문화교육의 현장전문가가 들려주는 다문화교육 현장의 실제적이고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다문화학생들의 실태와 삶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현재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들의 문제점을 꼬집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을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문화교육론 중간과제물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손소연, 이륜 (2013).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즐거운학교
김연권, (2016). 교실에서의 다문화교육 (초등3학년에서 중학교까지). 고요아침
이병희, (2010).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공주대학교출판부
전경옥, (2013). 홍태영 외 3명 저, 다문화사회 한국의 사회통합. 이담북스
장인실, (2012). 김경근 외 3명 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이찬욱, (2012). 강진구 외 1명 저, 한국사회와 다문화. 경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