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생활과건강공통]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교육내용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뇌졸중 환자의 재활방안 3) 중증뇌졸중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뇌졸중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6 / 2016.01.06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생활과건강4공통)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2015생활과건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가족의 삶의 질, 뇌졸중예방 환자교육내용
- [생활과건강 공통]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
- [생활과 건강 공통]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
- 뇌졸증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과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중증 뇌졸증 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생활과건강 |
공통 |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
[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생활과건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뇌졸중의 개념
2. 뇌졸중의 종류
1) 출혈성 뇌혈관 질환
2) 허혈성 뇌혈관질환
① 뇌혈전증
② 뇌색전증
③ 열공성 뇌출혈
④ 뇌지주막하 출혈
3. 뇌졸중의 증상
4.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뇌졸중 위험인자 교육
2) 뇌졸중 전조증상 교육
3) 금연 교육
4) 적절한 음주 교육
5) 올바른 식생활 교육
6) 적절한 운동 및 건강한 생활습관 교육
7) 체온관리 교육
5.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재활운동을 해야 한다.
2) 전문가에 의한 재활과정이 필요하다.
3) 지나친 수발은 환자의 재활을 가로막는 요인이 된다.
4) 예후에 맞는 재활과정을 거쳐야 한다.
5) 환자의 정서를 정확히 파악하여 심리치료를 해야 한다.
6)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언어치료를 진행한다.
6.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2) 중증 뇌졸중 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4대 중증질환 가운데 하나인 뇌졸중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여러 혈관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린다. 많은 사람들에게 뇌졸중은 고령층에서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과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들, 뇌졸중을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을 앓고 있는 환자의 증가로 가정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뇌졸중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약해져 있는 혈관벽이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터지면서 생기는 뇌출혈이고, 다른 하나는 콜레스테롤 등으로 좁아진 혈관이 막혀 버리는 뇌경색이다. 일단 발병할 경우에는 언어장애나 사지마비 등의 2차 후유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뇌졸중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 발병률이 가장 높다. 특히 무서운 것은 뇌졸중 발병 범위가 클 경우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장기간 식물인간으로 살아야 하거나 사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의식을 되찾게 되더라도 평균적으로 30~40% 정도에서는 전신 또는 반신마비, 치매, 언어장애 등 각종 후유증이 뒤따른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고,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다음,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생활과건강 (2015-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허지회 저, 뇌졸중 똑똑하게 극복하는 200가지 방법, 엠엘커뮤니케이션, 2010.
대한신경계작업치료학회 저, 작업치료와 뇌졸중, 수문사, 2014.
고마찌요시오 저, 이실상 역, 뇌졸중 예방과 식생활조절법, 태웅출판사, 2002.
조여원, 임현정 저, 뇌졸중 식단 가이드 (뇌 건강에 꼭 필요한 약선), 삼호미디어, 2010.
이양수 저,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 (과제를 이용한 치료를 더 쉽게 더 잘할 수 있는 방법들), 청년의사, 2012.
고영완, 김두기 외 3명 저, 뇌졸중 운동지침서, 광림북하우스, 2009.
신혜영, 뇌졸중 환자에서 생활습관 변화,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2014.
김창숙, 뇌졸중 환자 간병인의 역할수행 및 감정노동, 소진과의 관계, 가천대학교 간호대학원, 2014.
이지예, 뇌졸중 환자의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및 재활동기가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당대학교 대학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