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8 / 2018.09.0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018년 2학기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 작성에 편리합니다.
여러 가지 서적, 학술지, 논문을 활용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교육의 형태 변화
(1)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2)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평생교육
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등장
(3) 평생교육의 특성
(4)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
(1) 개요
(2) 매슬로우 욕구이론의 주요 명제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4)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비판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의 급속한 변동은 인간의 교육적 욕구충족, 자기개발, 삶이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제도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전통적인 의무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만으로는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평생교육은 새로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 크내퍼와 크로플리(Knapper& Crpley)는 “평생교육은 다양한 교육을 실천해 나가는데 제시될 수 있는 일종의 조직적이고 과정적인 안내지침이며 평생교육의 목적은 평생학습, 즉 삶을 총체적으로 가로지르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종래의 학교교육은 인생의 초기에 집중적으로 교육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혁명적 진보와 그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학교교육이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래서 학교교육의 개혁을 중심으로 UNESCO에서 평생교육이 나왔다. 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구의 증가와 수명의 연장 그리고 인간 소외 즉 인간관계의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각종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로 인간적인, 사회적인, 직업기술적인,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요구된다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고동순(2003)「학교사회복지욕구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공은배(2003)「학습사회 형성을 위한 평생교육 추진체제와 비전과 과제」한국유네스코위원회
김성은(2006)「학교 자원을 활용한 평생교육 실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조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훈(2007)「평생교육 스포츠프로그램 참가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서(2001)「평생교육개론」교육과학사
김형태(1997)「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방안」한남대학교 논문집 제27집
나항진 외 (2011)「평생교육론」양서원
남정걸,권이종,최운실(2000)「평생교육행정 및 정책」교육과학사
명승환 외(2005)「정보사회와 현대조직」대영문화사
박경호(2006)「기독교 평생교육」CLC
신아람(2013)「평생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한 일본어 교육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정,최혜경(2005)「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남출판
이지인(2008)「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대석(2007)「공공조직에서의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원영(2000)「교육본위론과 학교교육의 재해석」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원,이기숙,오욱환,이귀윤,오은경 공저(2001)「교육학의 이해」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숭희(2006)「평생교육론」학지사
홍기형,이화정,변종임(2001)「평생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황수정(2002)「農村女性의 社會敎育 實態와 活性化 方案」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braham H. Maslow 저, 조대봉 역(1992)「인간의 동기와 성격」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