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7 / 2018.09.0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8 방통대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형태
1) 형식교육 (학교교육)
2) 비형식교육 (학교외 교육)
3) 무형식 교육
4) 평생교육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 포괄)
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 원시시대의 교육
2) 가정교육
3) 학교
4) 평생교육
3.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
4.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정의
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 이론의 주요개념
2. 매슬로 욕구위계이론의 개념
1) 기본욕구
2) 메타욕구
3. 매슬로의 욕구5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감과 사랑 욕구
4) 존중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4. 매슬로 욕구위계이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5.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현대사회는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로서 지식 정보의 폭증과 지식 노후화를 통한 지식정보의 수명단축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미래학자들의 추정에 따르면 연간 15만종 이상의 새로운 지식정보가 폭증하며 그 중 절반에 가까운 지식정보는 1년 이내에 못쓰게 되어버리는 지식정보의 조기노후화와 수명 단축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해 삶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해야 한다. 그래서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이 강조되고,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는 물론 사회교육과 다르다. 평생교육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기업체교육 등을 그 안에 포함하는 포괄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독자적인 이론과 방법을 개척하고 있다. 앞으로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이론과 방법에 합당한 방향으로 개혁되어야 하고, 사회교육 또한 평생교육 체제를 중심으로 재편성되어야만 그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중 략>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자로서, 인간 본연의 욕구를 그 중요도에 따라 일련 단계로서 파악,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혹은 하위욕구와 상위욕구로 구분하며 ‘욕구 5단계 설’을 주장하였다. 결핍욕구란 한 번 충족되면 더 이상 동기로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가 이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이현림외 1인(2005).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허성호. 이려화 저(2017). 『심리학 교육 (교양인을 위한)』. 솔과학.
에이브러햄 매슬로 저. 소슬기 역(2018). 『매슬로의 동기이론 (욕구 5단계 이론의 오리지널 완역판)』. 유엑스리뷰(UXREVIEW).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가 맘에 들어서 구입했어요
    내용은 수정보완해야할듯요
  • 4643***
    (2018.10.13 21:38:4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