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018 인간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9 / 2018.10.0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과제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인간과교육 과제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작성 레포트입니다. 인간과교육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문항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여 실제 과제를 작성하실 때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① 무형식 교육 : 초기 교육의 형태
② 형식 교육 : 일반적인 교육의 형태
③ 비형식 교육 : 현대의 교육의 형태
2)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① 평생교육이란
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 개념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 원리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5단계
① 1단계 : 생리적 욕구
② 2단계 : 안전의 욕구
③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④ 4단계 : 존중의 욕구
⑤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의 형태는 크게 무형식교육, 형식교육, 그리고 비형식교육으로 나뉜다. 무형식교육은 말 그대로 형태가 없는 교육으로 특정한 교육의 방식이나 내용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비형식교육은 사회가 점차 형성되어가면서 학교라는 기관을 통한 형식교육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일정한 형식을 가진 교육의 형태가 현대에 까지 이어져왔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사회체제에 맞추어진 틀에 박힌 교육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식의 교육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형식을 벗어난 비형식교육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즉 사회가 변화하면서 교육의 형태는 무형식교육에서 형식교육, 그리고 비형식교육으로 변화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 각 시대의 변화와 함께 학교교육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고 이러한 비형식 교육의 형태가 발생하면서 생겨난 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서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일련의 욕구에 바탕을 두고 욕구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이러한 욕구를 피라미드로 표현하였는데, 그의 이론은 매슬로우의 피라미드라고도 알려져 있다.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서 작성하기 위해서 그의 이론의 기본개념과 기본원리 그리고 그가 제시한 욕구단계의 총 5단계를 그가 제시한 욕구 피라미드를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신용주 「평생교육 방법론」학지사 2012
에이브러햄 매슬로 ?동기와 성격? 오혜경 역. 21세기 북스. 2009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나윤경, <평생교육의 오래된 새길> 평생교육학연구 제19권 2호 (2013), P. 215~237
엄상현 <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한국사상과 문화, Vol.83 [20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정영근 <국가·사회적 요구와 개별성 함양 사이의 학교교육 -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 Vol.18 No.1, 2013
주현준 <사회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의 교육리더십에 관한 시론적 고찰> 교육정치학연구, Vol.24 No.2,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