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3E) 식물 필수영양원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31 / 2018.08.3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토양학 |
---|---|---|---|---|---|
E형 | 식물 필수영양원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 김계훈 외, 2015, 『토양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김계훈 외, 2009, 『토양학』 (향문사) - 농촌진흥청 “흙토람” 사이트 |
- 하고 싶은 말
-
토양학3E) 식물 필수영양원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에 대해 기술하시오0k
농학과 토양학3E형
식물 필수영양원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에 대해 기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식물 필수영양원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
1) 질소(N)
(1) 토양 및 대기중의 질소
(2) 흡수 및 이동
(3) 생리 기능
(4) 식물체내의 작용
2) 인산 (P)
(1) 토양중의 인
(2) 흡수 및 이동
(3) 생리 기능
(4) 식물체내의 작용
3) 칼륨(K)
(1) 토양 중의 칼륨
(2) 흡수 및 이동
(3) 생리 기능
(4) 식물체내의 작용
4) 칼슘(Ca)
(1) 토양중의 칼슘
(2) 흡수 및 이동
(3) 생리 기능
(4) 식물체 내에서의 작용
5) 마그네슘(Mg)
(1) 토양 중 마그네슘
(2) 흡수및 이동
(3) 생리 기능
(4) 식물체 내에서의 작용
2. 식물 주요 영양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식물과 동물도 적절한 영양분이 공급되면 건강하게 잘 자란다.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건강한 삶을 오랫동안 늘릴 수 있어 무병장수하게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식물도 골고루 영양보충이 되면 건강하게 잘 성장하여 재배자에게 기쁨을 선사할 것이다.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칼슘이 필요하듯이 식물에게도 이러한 영양분이 절대로 필요하다. 실내식물을 키우는 분이든, 텃밭채소를 키우는 분이든, 작물재배에 나선 분이라면 식물에게 필요한 주요 영양소는 질소, 인산,가리(칼륨)와 칼슘을 들 수 있다. 이 대표 영양소는 식물의 성징과 발 육 및 열매를 맺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흔히 <복합비료>라는 고체로 된 화학비료를 사서 분갈이할 때 섞어주고, 좀 지나서는 <요소>비료를 사서 한 숟가락씩 주곤 하는데, 화학비료는 그 영양성분만 직접적으로 식물에게 주는 것이라, 단일처방에 가깝다. 감기 걸렸을 때 병원가서 주사맞고 감기약 먹는 그런 식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천연비료는 면역력을 키워 식물이 건강하게 돕는 종합적인 영양제라로 평소 꾸준히 건강한 식품이나 보약을 먹어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화학비료는 석유에 의존하는 농사이기에, 석유고갈의 위기가 닥쳐오는 현 시점에서 좋은 농사법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연적인 천연영양제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그 중의 하나가 계란 껍질을 활용하는 방법인데 계란껍질은 석회질(탄산칼슘)이라는 염기성 물질로 되어 있고, 식초는 산성 물질로 돼 있어서 염기성인 껍질과 식초가 만나면 반응을 일으켜 거품이 생기면서 조금씩 녹으면서 칼슘 성분이 나온다. 칼슘은 식물의 골격, 뿌리 등을 튼튼하게 해준다. 뿌리가 튼튼하면 수분과 토양의 미생물이 생산해내는 영양분을 잘 흡수하여 식물체가 건강하게 해준다. 이 장에서는 식물 필수영양원소의 식물체 내에서 작용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복진, 2011, 한국토양비료학회의 계간지인 토양과비료, 영남대 자연자원대학
- 박진도, WTO체제와 농정개혁, 한울아카데미, 2005
-이상은 『토양과 비료』 제19호 2004. 9
-임선욱, 1996, 『최신 토양학통론』, 문운당, 서울
-최병순, 김진환, 이동훈, 1997, 『토양오염개론』, 동화기술, 서울
-환경부, 1997, 『환경백서』, 환경부
-신제성, 1997, 농경지 토양현황과 관리, 오염 토양복원 기술 국제 세미나, 한국토양환경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