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3A)우리나라 농협에서 판매한 무기질비료화학비료 또는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선정하여 식물양분 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대해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7 / 2017.09.1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토양학 공통형 과제물 우리나라 농협에서 판매되고 있는 무기질비료(화학비료) 또는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를 선정하여, 식물양분(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에 대해 기술하시오
- 토양학3A) 토양 미생물의 역할을 유기물 분해와 물질순환의 측면에서 기술하시오0k
- 토양학3E) 부산물 비료의 종류 특성 및 시용효과와 활용상 문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토양학3B)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토양학3공통)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에서 본인거주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희망하는 지역의토양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토양학 |
---|---|---|---|---|---|
A형 | 우리나라 농협에서 판매되고 있는 무기질비료(화학비료) 또는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를 선정하여 식물양분 (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에 대해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토양학3A)우리나라 농협에서 판매한 무기질비료화학비료 또는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선정하여 식물양분 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대해 기술하시오0k
농학과 토양학3A형
우리나라 농협에서 판매되고 있는 무기질비료화학비료 또는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를 선정하여 식물양분 (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에 대해 기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기질비료와 무기질 비료의 차이
1) 유기질비료에 의미
(1) 깻묵 (2) 계분(3) 뼛가루
2) 무기질 비료에 의미
(1) N- 질소 (2) P-인산
(3) K-칼륨 (4) Ca-칼슘
2. 무기질비료화학비료의 작물생육
1) 화학비료의 개요
2) 식물양분의 작물생육
(1) N의 작물생육-질소비료- 황산아모늄
(2) P 인산비료의 작물생육-과린산석회
(3) K의 작물생육
3.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 선정
1) 유기질 비료의 정의
2) 유기질비료 유박과 부산물비료 퇴비의 차이
3) 토양에 사용되는 유기질원은 반드시 발효 제품이어야
4) 혼합발효 유기질비료(보카시)란 무엇인가?
① 혼합발효 유기질비료를 만드는 이유
② 퇴비와 혼합발효 유기질비료와의 차이
4. 식물양분 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FTA에 따른 외국 농산물의지속적으로 우리의 식탁을 잠식하고 있어 한국 농산물 시장이 위기에 처하고 있어 갈수록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오늘날 우리 농업은 자연에 의존한 단순한 농산물 생산이 아니라 가능한 모든 자재와 시설을 동원하여 상품성이 높은 농산물을 최대한으로 많이 생산하며, 판매와 유통 전략까지 계산하고 농사를 짓게 되었다. 어느 면에서는 현재의 우리 농업은 과거 어느 때보다 한발 더 성숙하기 위한 활기 찬 변환의 과정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농업을 보는 눈에 따라서, 또는 처해 있는 입장에 따라서, 우리는 희망과 도전의 자신감에서부터,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인 것이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농사를 지으려면 좋은 퇴비와 비료 등을 잘 사용하여 땅의 지력을 강화 시켜야만 가능할 것이다.
농사를 지을 때 농부가 퇴비와 비료 등을 적당히 주어야 농사가 잘 된다. 그렇지 않으면 농사에 있어 수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농부의 정성이 헛되기도 한다. 따라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무기질 화학비료와 유기질 비료를 적당히 사용하면 땅의 지력도 강화시키고 농사도 잘되기도 한다.
부산물비료는 농업, 임업, 축산업, 수산업, 제조업 또는 판매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 인분뇨, 음식물류 폐기물, 토양미생물 제제, 토양활성제 등 비료성능이 있는 물질로서 농림부장관이 지정한 것을 말한다 (비료관리법). 부산물비료는 퇴비, 구비, 부숙겨, 재, 복비, 분뇨잔사, 부엽토, 아미노산발효 부산비료, 건계분, 건조축산 폐기물, 부숙왕겨 및 톱밥, 토양비생물 제제의 12개 공정규격이 설정되어 있다.
유기질비료는 내용물의 질소, 인산, 카리 등 비료성분의 함량을 공정규격의 규제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 반면에 부산물비료는 내용물의 유기물 함량과 OM/N비를 규제하는 점이 유기질비료와 다르다. 퇴비는 토양에 유기물을 공급하며 이러한 유기물은 부식화 (humus)되어 토양의 비옥도를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가 된다. 토양부식은 식물에 다량요소와 미량요소를 공급하기도 하며, 그 효과는 화학비료와 달리 꾸준히 지속적으로 양분을 공급한다. 특히 분해과정에서 탄산가스를 유출하여 식물의 탄소동화작용을 촉진시키고 작물의 성장발전을 촉진하는 물질을 분비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농협에서 판매되고 있는 무기질비료화학비료 또는 부산물비료(유기질비료 또는 퇴비) 2개를 선정하여 식물양분 (N, P, K, Ca, Mg, S 등)과 작물생육에 대해 기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복진, 2011, 한국토양비료학회의 계간지인 토양과비료, 영남대 자연자원대학
2. 박진도, WTO체제와 농정개혁, 한울아카데미, 2005
3. 임동규 『가축분뇨 액비화 처리 및 이용기술 』 농업과학기술원
4. 이상은 『토양과 비료』 제19호 2004. 9
5. 한정대 『가축분뇨 퇴비화』일조각,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