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과제명 :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기관을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1)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2)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보고서 필수 포함 사항>

Ⅰ. 기관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A4 3페이지 내외)
1) 해당 기관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기관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4) 기관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Ⅱ. 기관 평가 및 방문 소감(A4 2페이지 내외)
1) 국가청소년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하고 싶은 말
오랜시간 생각하고 직접 자료와 논문을 수집하여 작성해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본인의 생각과 의견을 반영하여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봉사활동의 개념과 필요성
2. 학습으로서의 봉사활동
3. 청소년 봉사활동의 지도
1) 봉사활동 지도의 필요성
2) 봉사활동 지도자의 요건
3) 봉사활동 지도자의 역할과 자세
가) 지도자의 역할
나) 지도자의 자세
4. 청소년 교육시설 봉사활동 프로그램
1) 자료수집, 진행내용, 목적
2) 봉사활동 지도방법
3) 지도방법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기주의, 개인주의, 물질만능주의... 이 단어들은 현대사회를 정의하는 대표적인 단어들이다.
치열한 경쟁구조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만을 생각하고 나만을 위해 살고 나만 바라봐야 한다.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경쟁만을 부추기고 강한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경쟁구도는 사람을 모두 개인주의로 만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개인주의적인 성향은 도덕적, 사회적 측면으로 봤을 때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공동체 생활 가운데서는 개인적으로는 점차 고립 될 것이고 사회적으로도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때문에 이런 개인주의적 사고를 전환하여 인성교육과 사회성 함양이라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 봉사를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모든 학습은 체계적으로 전문가에게 배워야 학습효과가 극대화되듯이 봉사에도 전문 지도자를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특별히 청소년기의 봉사활동과 봉사학습 지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 봉사활동의 개념과 필요성
청소년기는 학습과 인성을 완성해가는 중요한 시기 중 하나이다. 학교와 가정, 인간관계 등 접하는 모든 영역에서의 학습이 인격형성을 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다. 그 중 인격형성을 해가는대 있어서의 좋은 방법은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정식적, 육체적 자원을 이용해서 자발적으로 타인과 사회를 위해 어떤 대가를 바라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흥미를 느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발견하며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의 영역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고 배움을 실천해가는 방법이다. 그런 차원에서의 청소년 봉사활동은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한 학습요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는 궁극적으로는 공동체의식을 걸러주고 인성을 함양하는데 있지만 이러한 목표가 한걸음 더 나아가면 국가적으로 인적자원의 개발과 연계되어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시설과 기관들을 통해 개인의 비전과 미래직업과 관련된 사전 체험학습으로도 발전해 갈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선택한영역-청소년동아리활동지도방법-이론적 정리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평가0k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선택한영역-청소년동아리활동지도방법-이론적 정리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평가0k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3-1)
  •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o 과제유형 : ( 공통 ) 형o 과 제 명 :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10점),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10점)Ⅰ.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이론적 정리1. 봉사활동의

  • [청소년지도방법론]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청소년 동아리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학교 청소년 동아리 지도방법과 평가, 2018 방통대
  • 청소년지도방법론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10점),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개념과 효과1) 청소년 동아리활동이란?2)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효과2.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지도방법1) 청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제도아동복지차원학교사회사업 요원학교사회사업가시`군`도 교육청단위 학교학교 급식 및 보건서비스소년소녀가장, 빈곤 아동에 대한 원조직업 상담 및 진로 지도중도탈락자 사후 지도다양한 문제의 학생 개별 상담지역사회조직 연계를 통한 경제적 정서적 지원학생 중도탈락 예방가정 및 시설 방문 등 전문적 개입특수 아동 치료 집단 교육/상담약물,비행 등 집단 교육/상담학생 사회봉사제도의 올바른 정착 및 운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청소년 내담자의 평가와 구체적 영역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해 상담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종류와 유형은 상담자가 상담에서 주로 적용하는 이론적 관점에 좌우된다. 예컨대 정신역동적 관점을 가진 상담자는 내담자의 과거 경험의 질, 방어기제의 종류와 질, 무의식의 내용과 함께 형태 등에 대해 평가하려는 반면 인지상담의 관점을 가진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념체계를 이해하고 그 유형, 질,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평가하려고 할 것이며 가족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