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3-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2 / 2020.05.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10점),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이 나왔던 과제물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본문내용
Ⅰ.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이론적 정리

1. 봉사활동의 의미

봉사활동이란 자발적인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자신을 돌보지 않고 타인, 지역사회, 국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행위를 뜻하며, 자발적인 의지의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봉사활동을 자원봉사활동, 자원활동 이라고도 한다 김영인․ 김민 공저,『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2. 봉사활동 지도의 목표

(1) 인성측면
봉사활동 지도는 이타성, 약자에 대한 배려, 나눔 등과 같은 따뜻한 인간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봉사활동은 나의 능력과 재산, 시간을 희생하는 이타적인 활동으로 청소년에게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2) 공동체 측면
봉사활동 지도는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과 사회통합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봉사활동은 이웃, 지역사회, 국가, 인류의 문제를 타인과 함께 해결하려는 활동이기 때문에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성을 벗어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유용하다
(3) 민주주의 측면
봉사활동 지도는 청소년에게 참여적 시민성을 함양시키고, 청소년을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으로 성장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김영인 ․ 김민 공저,『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김영인,『청소년지도방법론 워크북』,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http://www.kyoha.ms.kr/wah/main/bbs/board/view.htm (2019 봉사활동운영계획.hwp 파일 다운받기
(크기 : 51KB)2019 봉사활동운영계획.hwp)
유경희, 「청소년 자원봉사의 문제점과 정책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15
곽귀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동의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청소년 계층뿐 아니라 장애인, 노인, 여성 등 폭넓은 계층에 알맞은 미디어에 대한 교육이 정부 또는 민간단체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은 그 역사도 짧거니와 계층적 측면에서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도 한국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기자나 관료가 미디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이 상대적으로 크게 자리 잡고 있기까지 하다. 미래의 사회를 이끌 청소년이나 어린이에 대한 미디어 교육은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지도자에 대해 나름대로의 기준을 제시할 줄 알며, ‘청소년을 위한 삼국유사(일연)’에서 주체적인 우리 민족사의 해석에 감명을 받았고, 영역을 넓혀 ‘토인비의 역사기행(아놀드 요셉 토인비)’, ‘거의 모든 것의 역사(빌 브라이슨)’을 통해 다양한 문명의 발자취와 미시세계에서부터 시작하여 거시세계인 지구의 역사까지 살펴 문명과 역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학교 독서신문에 발표함. 21. (1학기) 아버지인 아리스토텔레스가 아들인 니코마코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지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139다. 독서교육과 관련된 기초 연구 추진 과제 144Ⅴ. 요약 및 결론 1461. 요약 1462. 결론 148표 차례 설문대상 표집 및 회수 현황 87 설문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별 현황 88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독서교육에 대한 만족도 88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독서교육에 대한 불만족 원인 89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 90 독서교육의 활성화 의의 90 독서목록 선정 기준의 필요성 91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지도록 장려한다.7) 교육과정에 마을, 지역, 국가, 세계의 예술적, 기술적, 과학적 표현을 접할 시간을 포함시킨다. 8) 마을, 지역, 국가,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고 강화하는 것을 장려한다. 멕시코에서는 1992년에 개정된 헌법 4조 7항에서 “연방정부, 주정부 그리고 시는 각자가 맡고 있는 영역에서 원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공평하고, 지속적인 원주민의 발전과 간문화적 이중언어 교육을 진흥시켜야 한다. 그리고 국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를 알고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방법론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단행본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최병우 외, ‘매체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0.※ 논문구경희, ‘국어과에서 매체교육의 수용 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2001.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제97호, 한국국어교육학회, 1998.김정자, ‘국어교육에서 미디어교육의 수용-미디어 교육 사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