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B형 아내 폭력- 일상화된 폭력, 지옥이 된 일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B형 |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며느리 사표 며느리 사표를 내고 기적이 찾아왔다 영주(지은이) 사이행성 2018-02-12 이상한 정상가족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김희경 (지은이) 동아시아 2017-11-21 아주 친밀한 폭력 여성주의와 가정 폭력 정희진 (지은이) 교양인 2016-10-24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 오찬호 (지은이) 동양북스(동양문고) 2016 남자다움이 만드는 이상한 거리감 페미니스트가 말하는 남성, 남성성, 그리고 사랑 벨 훅스 (지은이) 이순영 (옮긴이) 김고연주 책담 |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가정폭력 피해 여성에 대한 상담적 개입
2, 가정폭력 피해 여성의 심리적 특성 3, 사례자의 피해 경험 1) 사례자 1
2) 사례자 2
3) 사례자 3
4, 한국의 가정폭력 대책
결론: 평가 및 대처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가정폭력이 하나의 사회문제로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의 일이며, 최근에는 가정폭력이 사회의 폭력성을 반영하고 자녀들에게 폭력을 가르치는 폭력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사회문제라는 대중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가정은 사랑과 친밀감, 애정적 유대의 장으로 기능하지만, 반면 서로의 활동영역에 대한 침해가 잦으며 연령에 성에 따른 종적인 관계로 인한 갈등, 가족생활주기 발달에 따른 가족의 특수성으로 인해 폭력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은 양면성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가정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는 면에서 다른 형태의 폭력과 구별된다. 가정폭력 중 아내에 대한 남편의 폭력은 반복적, 습관적이어서 피해자는 심리적 손상뿐만 아니라 신체적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위험한 문제이다. 가정폭력은 사소한 ‘남의 집안일’이 아니라 가정이라는 울타리에 숨어 인권을 짓밟은 범죄이다. 실제로 상담소를 찾는 가정주부의 60%이상이 남편으로부터 학대를 당하고 그 중 30% 정도가 폭행을 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내구타에는 자녀학대가 동반되고 아내를 구타하는 남편의 70% 이상이 어머니가 맞는 것을 보고 성장한 사람이라는 연구결과들은 폭력적인 관계에 놓여 있는 부부에게서만 폭력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구조와 특성에 의해 가족 구성원 전체가 폭력적 관계에 가담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