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D형 청소년(중학생)의 흡연예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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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2, 청소년의 지난 1년간 학교 흡연 예방 교육 실태 3,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 흡연 예방 교육 4. 현재 흡연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5. 학교 흡연 예방 교육이 청소년 흡연에 미치는 영향
6, 대상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13세~16세 중학생)
7,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00시 00구 00동 13세~16세 중(고)학생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담배는 오늘날 인간의 건강을 해치는 여러 요인 중 단일요인으로는 가장 해로운 물질로 알려져 있고, 70여 종의 발암물질을 포함한 5천 3백여 종 이상의 화학물질을 담배 연기는 가지고 있다(IARC, 2012). 흡연은 각종 암, 심혈관계 질환 그리고 만성 호흡기계 질환에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는 사실이 지난 수십 년간의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고(U. S. DVHS, 2012), 흡연 관련 질환은 경제 손실과 의료비용의 증가를 초래한다(CDC, 2002).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성인기에 흡연을 시작한 사람에 비교해 니코틴에 의존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McGue와 Iacono, 2005), 흡연자의 80% 이상이 18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ubstance Abuse와 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2009).

그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 시작된 흡연은 청소년기뿐 아니라 성인기의 만성질환 등과 연관이 높으며 (Jung과 Shim, 2012: Kwon과 Park, 2013), 질환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우울, 자살 생각, 자살 시도 등의 정신 사회적 건강의 위험요인이 되기도 한다(Choi 등, 2013: Ra 등, 2015). 또한 대부분 성인흡연자는 청소년 시기에 흡연을 시작하며 특히 남성 흡연자의 50%는 19세 이하에서, 93.1%는 25세 이하에서 흡연을 시작하는 것으로 보아 (고숙자와 정영호, 2013) 세대를 아우르는 주요한 해결과제이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흡연이 성인의 흡연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 2015)는 담배를 중추신경흥분제인 약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청소년 보호법에서도 담배를 청소년 유해 약물로 지정하여만 19세 미만에게는 법적으로 허용하지 않고 있다.

청소년기는 성장발달 과정상 정신적, 신체적 변화가 있으며 생활 습관이 형성되고 굳어지는 과도기이므로 평생 건강상태를 증진 및 유지를 위해서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또한 흡연은 중독성과 의존성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한번 시작하면 끊기 어려워 쉽게 흡연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우리나라는 청소년 보호법(2012)에서 청소년에게 담배판매를 금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경험상 구매를 시도한 고등학생 중 69.4%는 실제로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보아 (Ministry of Education 등, 2015) 청소년이 사회적으로 담배 구매가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다. 청소년 흡연과 그에 미치는 요인들 간의 연구를 보면 다양한 사회적 수준의 변수가 포함된 연구를 했고(권석현과 정수용, 2016) 대게 사회 인구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행동요인, 개인 요인의 네 가지로 나눈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중 가장 관련성 높은 요인은 나이, 부모흡연, 부모의 사회경제적 상태, 생활습관, 스트레스, 우울감, 환경 등이 있었다(Teas와 Peterson, 1998). 청소년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지속해서 제공하고 평가할 수 있어 흡연 예방 교육을 제공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이기 때문에(신 성례 등, 2014) 교육을 통해 흡연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흡연 청소년들은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지식이 낮고 흡연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Kim, 2003), 교육을 통해 왜곡된 지식을 수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흡연을 예방하고 금연을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Kim 등, 2008; Chub과 Kim, 2014). 이에 청소년기의 신체적, 정신 사회적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첫 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흡연을 예방하는 노력과 함께 흡연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습관적인 흡연자가 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금연교육을 제공하는 중재가 동시에 필요하다(Che 등,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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