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다문화 여성 대상 가족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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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다문화 가족의 이해 2, 다문화가족의 개념 3, 다문화가족 등장 배경
4, 교육 대상자 인터뷰 내용
1)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5, 기획 프로그램 취지와 프로그램 내용
6, 프로그램 내용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지구가 하나의 마을처럼 엮이는 세계화, 그리고 이와 함께 진행되는 국제 이주의 물결은 한국 사회의 인구구성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일민족을 강조해 온 우리에게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과 포용의 과제를 던지고 있다. 우리 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다문화사회에서 그 구성의 중심인 다문화가족에게 박물관은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을 던지고 바람직한 방향의 모색에 대하여 새로운 생각과 실천이 필요한 실정이다. 여기서는 인간 개개인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며 우리 문화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으로 타문화를 바라보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우리 한국 사회에 좋은 시사점들을 제공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하여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 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보기로 하겠다.


본론 1. 다문화 가족의 이해 우리나라의 체류 외국인은 2009년 말 1,168,477명으로 총인구(49,590,000명)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전년도 2008년(1,158,866명)에 비해 0.8% 증가한 숫자이다. 이러한 수치는 그동안 지속적인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과 함께 2000년대 이후부터 국제결혼의 급증으로 인한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증가에 기인한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의 자녀와 국내 유학생의 비율도 점차 늘고 있다. ‘체류 외국인 100만 시대’를 이미 넘어선 지금, 이주민과 선주민 등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성숙한 다문화사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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