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다문화 여성 대상 가족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다문화 가족의 이해 2, 다문화가족의 개념 3, 다문화가족 등장 배경
4, 교육 대상자 인터뷰 내용
1)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5, 기획 프로그램 취지와 프로그램 내용
6, 프로그램 내용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최근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지구가 하나의 마을처럼 엮이는 세계화, 그리고 이와 함께 진행되는 국제 이주의 물결은 한국 사회의 인구구성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일민족을 강조해 온 우리에게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과 포용의 과제를 던지고 있다. 우리 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다문화사회에서 그 구성의 중심인 다문화가족에게 박물관은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을 던지고 바람직한 방향의 모색에 대하여 새로운 생각과 실천이 필요한 실정이다. 여기서는 인간 개개인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며 우리 문화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으로 타문화를 바라보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우리 한국 사회에 좋은 시사점들을 제공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하여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 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보기로 하겠다.
본론 1. 다문화 가족의 이해 우리나라의 체류 외국인은 2009년 말 1,168,477명으로 총인구(49,590,000명)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전년도 2008년(1,158,866명)에 비해 0.8% 증가한 숫자이다. 이러한 수치는 그동안 지속적인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과 함께 2000년대 이후부터 국제결혼의 급증으로 인한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증가에 기인한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의 자녀와 국내 유학생의 비율도 점차 늘고 있다. ‘체류 외국인 100만 시대’를 이미 넘어선 지금, 이주민과 선주민 등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성숙한 다문화사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