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B형-[에우튀데모스],김주일,이제이북스-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동서양고전의이해B형 중간 레포트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에우튀데모스],김주일,이제이북스-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 한 권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동서양고전의이해B형 중간 레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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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책 전체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스스로 정해 읽고 아래 지시에 따라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 아래한글, MS-word로 작성합니다. (30점 만점)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
[우리 시대의 노장 읽기], 김시천, 책세상 문고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훈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성훈 옮김, 이제이북스
[책략가의 여행], 내털리 제이먼 데이비스, 곽차섭 역, 푸른역사
[자본론으로 한국경제를 말한다], 김수행, 시대의 창
[해체의 창조의 철학자 니체], 박찬국, 동녘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하고 싶은 말
-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 중간과제물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책 전체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스스로 정해 읽고 아래 지시에 따라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

-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에 속한 책들 중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를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책 소개, 발췌문 형식의 책 요약, 독후감 순으로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책 전 부분 요약
1. [에우튀데모스] 요약 : 본문발췌 형식
2. 독후감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에우튀데모스]에서 찾아야 할 답
3) 소크라테스, 논쟁에 관한 생각
4) 현 시대의 대중과 다른 모습으로 본질을 찾아나서는 소크라테스
5) 본질을 향한 자세, 존재 가치를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자세
6) 현대 사회에 응용해 낼 수 있는 [에우튀데모스]의 철학적 교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책 전 부분 요약
1. [에우튀데모스] 요약 : 본문발췌 형식
그 정도로 그 두 분은 논변(말)들로 싸우고 어떤 주장이 제기되든 논박해 치우는 데 능하게 되었네. 그것이 거짓이든 진실이든 상관없이 말이지. 그래서 말인데, 크리톤, 나는 두 분에게 내 자신을 맡길 작정이네. 그 두 분은 다른 누구라도 짧은 시간에 이 같은 것들에 능하게 만들 수 있다고까지 말씀하시거든. (32쪽)
누군가가 처음에는 어떤 대상(것)에 대하여 아무런 앎도 갖고 있지 않다가 나중에 그것에 대한 앎을 받아들일 때, 사람들은 그 상황에도 ‘배우다’는 이름을 붙여 부르지만, 이미 앎을 갖고 나서 동일한 대상(것)을 (그것은 행위일 수도 있고 말일 수도 있네) 이 앎을 가지고 헤아릴 때에도 같은 이름을 붙여 부른다는 것을 (그 경우에 사람들이 ‘배우다’라고 부를 때보다는 오히려 ‘이해하다’라고 부를 때가 더 많긴 하지만, 때로는 ‘배우다’라고도 부르지), 자네가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두 분이 밝혀 보여 주고 있는 것이지. (43쪽)
그러고 보니 지혜는 어디서나 사람들을 운이 좋아지게 만드는군. 내 생각에 확실히 그 이유는 지혜가 조금이라도 실수하는 법이 없고, 옳게 행하고 적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일세.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더 이상 지혜가 아닐 테니 말이야. (47쪽)
...(생략)
참고문헌
[에우튀데모스], 김주일, 이제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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