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가사노동생산성을 나타낼수있는사례5가지조사소개하고 가사노동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4 / 2018.03.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재 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5가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사노동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수집할 필요가 있는 정보(예: 연령, 학력, 임금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 {가사노동․시간관리2A}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2A]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나열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근거를 제시하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A형 | 교재 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5가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사노동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10점).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수집할 필요가 있는 정보(예: 연령, 학력, 임금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 정리하시오(5점). 다음으로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이 무엇인지 근거와 함께 설명하고(5점), 최종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화폐가치(단위:원)로 표현하여 산출하되, 그 과정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5점). 이와 같이 도출한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안하시오(5점). (전체 30점) (※학번 끝자리: 1, 3, 5, 7, 9) |
- 하고 싶은 말
-
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가사노동생산성을 나타낼수있는사례5가지조사소개하고 가사노동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0k
생활과학과 가사노동시간관리2A
교재 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5가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사노동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10점).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수집할 필요가 있는 정보(예: 연령, 학력, 임금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 정리하시오(5점). 다음으로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이 무엇인지 근거와 함께 설명하고(5점), 최종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화폐가치(단위:원)로 표현하여 산출하되, 그 과정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5점). 이와 같이 도출한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안하시오(5점). (전체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5가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사노동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10점).
1) 가사노동생산성을 나타내는 사례 5가지
(1) 전문가 대체법
(2) 종합적 대체법
(3) 기회비용법
(4) 요구임금법
2)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사노동 가치평가방법
2.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수집할 필요가 있는 정보(예: 연령, 학력, 임금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 정리하시오(5점).
1) 연령
2) 학력
3) 임금
3. 다음으로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이 무엇인지 근거와 함께 설명
4. 최종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화폐가치(단위:원)로 표현하여 산출하되, 그 과정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5점).
1) 전업주부의 경제적 가치평가
2) 주부의 명절 특근에 따른 경제적 가치평가
3) 아동양육비에 따른 경제적 가치평가
5. 도출한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안하시오(5점).
1) 가사노동에 공식적인 통계자료 요구됨
2) 가사노동에 대한 가치평가 이뤄져야
3) 가사노동가치 평가에 대한 새로운 DATA BASE 만들어야
4) 가사노동의 가치인식이 적극 수용되어야
5) 공식적 통계자료의 통합 체계가 요구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대한민국의 여성들은 가정일과 직장일, 시부모 공양, 애들 교육적인 문제 등 여러 가지 신경써야 하므로 몸이 열개라도 부족한 실정이다. 즉, 가사와 육아를 책임지고 남편 뒷바라지까지 하느라 한국의 주부들은 허리가 휠 지경이다. 한국의 여성들이 결혼한 뒤 얼마나 노동이 늘어나는지는 조사 결과로도 나타나 있다. 한국여성개발원이 여성가족부의 의뢰를 받아 수행한 2005년 연구 결과를 보면 여성의 가사노동은 결혼을 전후로 큰 차이를 보인다. 평일 미혼여성의 가사노동 시간은 42분에 불과하지만 기혼여성은 4시간15분으로 미혼 여성의 6배에 달했다. 반면 남성의 경우는 다르다. 미혼남성이 평일 가사 노동하는 데 드는 시간은 18분이고 기혼남성은 34분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바로 이것이 대한민국 여성이 가사노동을 거의 다 떠안고 있는 현실이다.
가사노동은 일상생활에서 가정의 기능을 유지해 주는 활동들로서, 가정에서 가족원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사회에서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가족원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거나 가족이 직접 소비하기 위해 가정에서 재화의 용역을 생산하는 활동을 말한다. 가사노동의 시장대체 가능성에 대해서 최초로 언급한 레이드는 가정 생산은 가족구성원들에 의해 그리고 그들을 위해 행해지는 무보수의 활동으로 그런 활동들을 소득, 시장조건, 그리고 개인의 성향과 같은 환경이 가정 밖의 누군가에게 위임이 될 수 있도록 허락한다면 시장 재화나 유급의 서비스로 대체 될 수 있다고 했다.
한국에서 여성의 가사노동 가치가 인정되기 어려운 이유는 가사노동은 어머니, 아내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방편이라는 규정 때문이며 “주부의 가사노동 가치를 경제적으로 환산해 국민연금이나 기초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체제가 필요하다. 오늘날 기업들은 학교나 가정에서 많은 양의 뒷바라지 일이 이루어짐에도 이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 거의 노동력을 거저 얻다시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깨닫게 해 준다는 점이다. 이제 ‘나부터’ 한번 가사 노동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재 3장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5가지를 조사하여 소개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사노동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10점).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수집할 필요가 있는 정보(예: 연령, 학력, 임금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 정리하시오(5점). 다음으로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이 무엇인지 근거와 함께 설명하고(5점), 최종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화폐가치(단위:원)로 표현하여 산출하되, 그 과정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5점). 이와 같이 도출한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안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권태희, 한국의 여성 무급가사노동경제, 에듀컨텐츠, 2009
-김정희, 주부의 가사노동의 경제적 기여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99
-김준영(2001), 주부의 가사노동가치평가, 국민경제적 기여도 분석 및 제도적 연구, 「1999 생활시간조사 종합분석사업보고서」, 1-95.
-김태홍(2001), 무급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와 정책화 방안, 「여성의 무급노동 평가와 정책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여성개발원?여성부?UNDP
-문숙재(1993), 가정생산 -가정노동의 생산정과 평가를 위한 접근-, 신광출판사.
-문숙재(1991), 가사노동의 가치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9(2), 285-302.
-이기영,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2
-정영금, 가사노동 가치인정을 위한 정책적 과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06
-채옥희, 취업주부 가사노동의 시간관리전략.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03.
-최민영,가사노동 가치평가를 위한 기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자료평가
- 사례에 대한 분석 내용은 짧고 거의 교과서요약....
- seulle***
(2018.04.07 21:19:17)
- 구매평가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 및 미풍양속을 해치는 글 등록 시 평가가 삭제 될 수 있으며, 지급된 적립금은 환수됩니다.
- 25302***
(2018.03.27 17:50:06)
회원 추천자료
- /가사노동?시간관리/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로
-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다음으로 각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근거를 제시하고, 선정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