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다음으로 각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근거를 제시하고, 선정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4 / 2019.03.1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다음으로 각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근거를 제시하고, 선정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 2019년 1학기 가사노동시간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
공통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10점). 다음으로 각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근거를 제시하고(5점), 선정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5점). 최종적으로 화폐가치(단위: 원)를 산출하되, 그 과정을 산식 등을 이용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시오(5점). 이와 같이 도출한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시오(5점). (전체 30점) |
- 하고 싶은 말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5개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다음으로 각 사례별로 가장 적절한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근거를 제시하고, 선정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 목차
-
1.서론
2.가사노동의 의미
3.가사노동의 분류
4.가사노동의 생산성과 가치
5.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방법
5-1. 투입물 접근법에 의한 가사노동 가치평가 방법
5-2. 산출물 접근법에 의한 가사노동 가치평가 방법
6.5가지의 가사노동 사례 선정 및 근거
7.사례별 경제적 가치평가 방법
8.가사노동의 가치평가 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9.결론
10.참고자료
- 본문내용
-
산업사회 이전에는 가족이 생산과 소비를 함께 수행하는 단위였다. 이러한 사실은 가족 내에서 가사노동과 생산노동이 분리되어 있지 않았고 남성과 여성의 일이 분리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또한 여성은 가사와 자녀 양육을 담당하면서도 생산적인 노동에 참여하여 왔다. 그러나 산업화를 거치면서 농경사회는 산업사회로 전환되었으며 가족이 담당해 오던 생산과 소비의 기능은 분리되어 생산활동은 공장에서, 소비활동은 가정에서 행해지게 되었다. 생산과 소비의 분리로 인해 주로 남성은 사회에서 생산활동을, 여성은 가정 내에서 가사노동을 담당하게 되었다. 즉 가정과 일터의 분리는 여성들이 가정 밖의 영역에서 생산적인 노동에 참여하는 것을 배제시켰으며 그들의 역할을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에 한정시켰다.
페미니스트들은 자녀출산 및 양육은 여성의 전담영역으로 강조하는 가족 내의 성별 분업은 여성억압의 기제라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이들은 성역할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경험하는 사회적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가부장제, 경제 체제 및 사회의 법적 이데올로기적 구조로부터 영향받는다고 한다.
위와 같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성역할 분리 현상은 특히 성역할 사회화를 통해 현재까지 지속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경제구조와 가족구조의 변화 속에서 여성의 교육수준은 향상되고 자녀 수는 감소하게 되었다. 또한 직업의 다양화와 세분화로 여성 인력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의 교육 수준의 향상과 자녀수의 감소, 그리고 여권 의식의 확대는 여성들의 취업 욕구를 증대시켜 왔다.
이러한 사회구조적 변화로 가족 내의 아내와 남편의 역할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여권 운동의 결과로 남녀 역할에 대한 평등 의식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었다. 이 결과 직업적 역할에서는 전통적 성역할 분리보다는 양성적 역할을 지향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여성취업의 증가 추세와 보조를 같이하여 표현적 역할을 담당하는 아내의..
- 참고문헌
-
서창원(2015) 주부의 가사노동 만족도와 그 영향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종숙·배호중(2013). 일·가정 양립 실태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은지·김수정(2009). 성별 가사노동시간 측정: 시간일지와 서베이 문항방식 비교. 조사연구. 10(2):1-21
김준영(2014). 주부의 가사노동가치평가,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도 분석, 2013 생활시간조사 종합분석사업결과, pp. 13-36.
김수지(2016). 맞벌이 가구에서 가사노동과 경제적 의존의 관계. 한국사회학
최민영(2010) 가사노동 가치평가를 위한 기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현아,『가지 않는 길, 법여성학을 향하여』, 사람생각, 2010
윤소영(2013).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를 위한 방법론적 모색.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보미(2015). ‘남성주부’의 정체성 만들기: 생계부양자, 아버지, 남편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종숙(2016). 일·가정 양립 실태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노동․시간관리2A}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예: 연령, 임금, 가격 등)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사례별
- [가사노동?시간관리2A]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 3가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사례별로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를
- 교재 3장의 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을 토대로 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성을 나타낼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고, 각 사례별로 적용 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모두 나열하시오. 그런 다음 선정한
- 2020년 1학기 가사노동시간관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
- 2017년 1학기 가사노동시간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가사노동의 가치평가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