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 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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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통신언어 자료는 2017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7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하고 싶은 말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 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 언어란
1) 넓은 의미의 통신언어
2) 좁은 의미의 통신언어

2. 현재 통신 언어가 일상 언어처럼 사용되고 있는 이유
1) 시간과 노력의 간소화
2) 표현적 동기
3) 유대 강화 동기
4) 비(非)의도적 동기

3. 통신 언어의 특징
1) 음운상의 특징
(1) 본래의 낱말 형태에서 모음을 바꾼 것
(2) 본래의 낱말 형태에서 자음을 바꾼 것
(3) 본래에는 없던 특정 자음을 더해서 적은 것
2) 통사상의 특징
3) 어휘상의 특징
(1) 기존에 있던 비속어의 형태가 다양해진 경우
(2) 새로 생겨난 경우
4) 표기상의 특징
(1) 소리 나는 대로 적기
(2) 문장부호의 남용
(3) 이모티콘(emoticon)의 사용
(4) 자모 해체

4. 통신언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1) 통신언어의 순기능
2) 통신언어의 역기능

5.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 분석
1) 음운상의 특징
(1) 본래의 낱말 형태에서 모음을 바꾼 것(2018.02.28.)
(2) 본래의 낱말 형태에서 자음을 바꾼 것(2018.02.21.)
(3) 본래에는 없던 특정 자음을 더해서 적은 것(2018.02.21.)
2) 통사상의 특징(2017.06.26.)
3) 어휘상의 특징
(1) 기존에 있던 비속어의 형태가 다양해진 경우(2018.1.9.)
(2) 새로 생겨난 경우(2018.01.31.)
4) 표기상의 특징
(1) 소리 나는 대로 적기(2017.11.02.)
(2) 문장부호의 남용(2018.03.06.)
(3) 이모티콘(emoticon)의 사용(2018.3.12.)
(4) 자모 해체(2018.01.30.)

6. 통신 언어의 올바른 사용 방안
1)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기관 및 단체의 제도적 노력
2) 언어학자들의 노력
3) 통신망 안에서의 노력
4) 언론 및 대중 매체에서의 노력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신언어는 기존 언어의 틀을 과감히 깨뜨리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일상생활의 언어에까지 미치고 있다. 통신언어는 현실 공간에서 사용하는 일상적인 구어와는 다른 특징을 갖는데, 이것은 통신언어가 주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의 특수성으로 인해 생긴다. 전통적인 문법으로는 설명할 수 없을 만큼 점점 줄여지거나 복잡해지고, 입말과 글말이 구분 없이 사용된다. 통신언어는 이런 점에서 앞으로 더 예측할 수 없는 모습으로 변해 갈지도 모른다. 따라서 일반적인 통신언어의 유형 속에 감추어진 동기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 조사하여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상곤 외(2010). 2010년 신어자료집. 국립국어원.
김가현(2011). 통신언어 형태 분석 및 쓰임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창석(2010). 청소년의 통신언어 사용실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김상협(2013). 통신언어의 국어 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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