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3 / 2018.03.13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잔여주의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본인이 관심있는 한가지사례-가족살인-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공통 |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tip 먼저 교재 p. 266-273를 읽으시오. 주위에서 사례를 하나 선택하시오. 예를 들어, ‘미투운동’, ‘미국의 학교총기사건’, ‘노인들의 짤짤이 순례’, ‘세월호 사건’, ‘청소년 자살’, ‘미혼모의 신생아 유기’, ‘가족살인’, ‘어금니 아빠 사건’, ‘강남역 묻지마 살인’ 등 본인이 관심이 있는 사례 한 가지를 선택해서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이 주제를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잔여주의 관점은 세 모녀, 아동학대 부모, 노인들의 게으름, 나약함 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반면 제도주의는 권력관계나 제도 혹은 구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이런 관점에서 해결방법의 기술을 두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적으면 된다. 이처럼 이 세 주제 혹은 본인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분석하시오. 4)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4)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4)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비교
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1) 개념
(2) 사정
(3) 목표
(4) 개입기술
2)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1) 개념
(2) 사정
(3) 목표
(4) 개입기술
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비교
Ⅲ.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문제해결 모델 적용
1) 문제해결 모델의 개념
2) 잔여주의 관점에서 분석
3) 문제해결 모델의 적용
2.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페미니스트 모델 적용
1) 페미니스트 모델의 개념
2) 제도주의 관점에서 분석
3) 페미니스트 모델의 적용
3.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과 그 이유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첫째, 개인, 가족, 집단,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시키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강화시키는 것이며 둘째,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력 및 가능성 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planning), 공식화(fomulate),시행(implementation)하는 것이고 셋째 곤궁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 사회적․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행정적 옹호와 사회 정치적 운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그리고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것이며 넷째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인 지식과 기슬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조학래(2016) 사회복지실천론, 신정
전재일 외(2016)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양옥경 외(201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길귀숙 외(20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장선영 외(20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전재일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오혜경 외(2015)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엄명용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조흥식 외(2015) 사회복지개론, 나남
장인협 외(2000) 사회복지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기태 외(200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이준우 외(2009) 사례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 복지
김혜란 감역(1998)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나남
이인의, 복지국가의 유형과 성격 연구, 정치정보연구 제8권 제2호, 2005
윤현숙, 비교사회복지, 한림대사회복지연구소 편, 사회사업 실천과 사회복지제도 간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21)잔여주의 제도주의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 사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출석수업대체과제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한가지 사례를 선택-청소년 자살-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제도주의적 실천기술과 잔여주의적 실천기술의 근본적 차이는 무엇인지 수업의 내용과 연계하여 본인의 생각을 서술해 주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잔여적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사회복지실천의차이점을 서술하고 하나의 사례-아동학대-들어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짤짤이 순례, 노숙인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