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4) 잔여주의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본인이 관심있는 한가지사례-가족살인-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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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4) 잔여주의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본인이 관심있는 한가지사례-가족살인-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0K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이들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사례를 설명하시오.
3) 이 사례에 대해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실천기술의 관점에서 사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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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이들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2)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3) 차이 설명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가족살인-를 선택하여 그 사례를 설명하시오.
1) 가족살해는 매년 증가 추세
2) 가족살해가 번번이 일어나는 이유
(1) 급속한 가족해체로 이기주의 극성
(2) 보험금 황금만능
(3) 이혼 새 가족과 전 배우자 자녀 관련 불화
(4) 가부장적 폭력 잔재
(5) 이웃 무관심

3. 이 사례에 대해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실천기술의 관점에서 사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각각 서술하시오.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실천기술의 관점에서 사정
2)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의 방법 서술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족살인 사건이 많이 생기고 있다. 지금사회는 말세에 치닫고 있다. 자식이 부모를 죽이는 존속살인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어 윤리의식의 부재속에 인간성 회복이 급선무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보험금을 타내 강남에서 살아보겠다는 욕심으로 후배를 시켜 어머니와 누이를 살해한 17세 패륜아가 우리 사회를 우려와 분노에 빠뜨리고 있다.
많은 이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문제가 ‘물질만능주의’이다. 돈을 신처럼 좇는 잘못된 사회 풍토가 어린 시절부터 인성을 파괴해, 돈을 위해서라면 부모나 가족마저 단순한 수단으로 치부해버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가족살인 사건 중의 하나가 경기도 시흥에서 모친의 딸 살인사건이다. 서울시 금천구로 출근을 준비하던 구두수선공 가장이 거실 쪽이 시끄러워서 방문을 열고 나와 보니 부인, 아들, 딸이 키우던 애완견 푸들이 마구 짖는 것을 보고 악령이 씌었다면서 애완견을 죽이려고 하였다. 그 광경을 본 아버지는 이게 뭐하는 짓이냐면서 가족들에게 화를 냈고, 그 당시 딸이 무서운 눈빛으로 아버지에게 화를 내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출근 시간도 되고 해서 별 다른 조치 없이 출근을 하였다.
그리고 20분여가 지난 오전 6시 20분에 가족이 합심해서 애완견을 살해하였고, 몸통과 머리를 분리해 머리 부분을 양동이에 넣고 삶으려고 했다. 10분 경이 지난 뒤 딸이 갑자기 손을 떨면서 자신의 목을 졸랐고, 이를 말리던 어머니 목을 조르기 시작한다. 이에 놀란 어머니는 애완견의 악령이 딸에게 옮겨갔다고 소리치고, 아들이 달려와 동생을 어머니에게서 떼어 화장실로 옮겼다. 이후 어머니는 아들에게 칼과 망치를 가져오라 한 다음 칼로 딸을 마구 찔렀고, 아들은 망치로 옆구리와 얼굴을 마구 쳐 결국 사망에 이르게 했다. 딸이 죽자 모자는 목에 칼질을 계속하여 아예 잘라내 버렸다.
본 사건과 같이 가족 전체에 걸쳐 살인 등의 극단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공유 정신병 등을 의심하고 있으며, 가족에게 뭔가 특이사항이 있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추가적인 경찰 조사 결과 어머니는 결혼 전 지속적으로 신병(神病)을 앓아 왔으며, 어머니의 조모도 무속인이었고, 결혼하기 전 신병이 일시적으로 잦아들자 무속인의 길을 거부하고 결혼을 했다고 전해졌다. 또 이유는 확실치 않으나 범인과 피해자 모두 사건 5일 전부터 식사를 하지 않고 굶었다는 사실 등 종교에 의한 착란, 환각 등에 의해 이러한 사건을 벌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평소 어머니는 조용한 성격이며, 이웃이 가끔 인사를 건네도 대답만 하는 정도였다고 한다. 그리고 가끔 종교인들이 단체로 해당 가정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다툼 등 소란한 사건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아들의 진술에 따르면 사건 발생 10일 전 8월 9일부터 어머니의 강요에 의해 야채나 과일 등의 음식만 먹었다고 한다. 이 동안 자녀들은 배달 음식을 시켜먹거나, 라면을 끓여먹는 등 어머니 몰래 식사를 했다. 사건 발생 5일 전 8월 15일에는 어머니가 등산을 하던 중 솔잎을 만진 순간 접신이 되는 느낌이 있었다고 한다. 그 후 몸에 좋다는 산열매를 친척들에게 선물했지만, 갑자기 산열매에 독이 들었다면서 도로 버리라는 전화를 했다고 한다. 또 그 후 사건 발생 전 5일 동안은 물까지 먹지 않을 것을 강요하면서 자녀들과 토론을 나누었는데 이때 "나는 곧 하늘나라에 갈 것이다" "정리를 할 것이다" "깨끗하게 갈 것이다" 라고 하는 등 상당한 심경의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7일에는 한여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앞의 소나무를 하루 종일 만지작거렸다고 한다. 사건 하루 전날 18일에는 본인이 키우던 화분에도 악귀가 들었다며 전부 집 밖에 내놓은 뒤 '이곳에 있는 모든 화분들은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라고 화분 위 스케치북에 써놓았으며, 그 날 역시 저녁부터 사건이 일어난 19일 새벽까지 자녀들과 토론을 계속했던 것이다. 체포된 어머니는 "악귀가 딸한테 든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내가 악귀에 들었던 것 같다"며 후회하고 오열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기술론4 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하고, 이들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본인이 관심이 있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사례를 설명하시오. 3) 이 사례에 대해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실천기술의 관점에서 사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각각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일수, 「형법각론」, (서울: 박영사) 2006
-이재상, 「형법각론」, (서울: 박영사) 2007
-이용권, 문화일보, 존속폭행·살인… ‘무너지는 10대, 2010-
표창원, 경찰대, 전문성·권한 갖춘 ‘아동보호국’ 세워라-존속살인 막을 대책[시사저널] 2010,
-윤경진, 2018, 아주경제, 영.미보다 5배 많은 가족살해...한국 '집안살인' 많은 5가지 이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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