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이해, 공통)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각각 서술. 2. 연보 작성,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선택하여 연보 작성.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 선택,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3 / 2023.03.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한국사의 이해
공통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서술한 문제당 5점, 총 10점)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⑶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ㆍ설명하시오.
⑷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시오.

2. 연보 작성 :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15~20년 정도(연속되지 않아도 됨)를 선택하여 연보를 작성해주세요. (10점)
(예) 1960년 : 서울 종로구 명륜동 457번지에서 아버지 000와 어머니 000 사이의 첫째 아들로 출생.
1968년, 8살 : 서울00초등학교 입학. …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를 선택하고,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해주세요. (10점)
* 일정 기간 부모님, 가까운 친척, 나에게 영향을 끼친 인물들과의 교류 및 기억을 중심으로 서술 가능)
(예) ‘청소년 시절의 나’ / ‘중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 ‘1997~2004 00에서의 직장생활’
하고 싶은 말
(한국사의 이해, 공통)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하였습니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였습니다.
2)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3)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설명하였습니다..
4)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였습니다.
2. 연보 작성: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15~20년 정도(연속되지 않아도 됨)를 선택하여 연보를 작성하였습니다.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를 선택하고,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
(2)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

2)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3)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설명하시오.

4) 사족의 향촌 지배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시오.
(1) 사족의 향촌 지배방식
(2)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

2. 연보 작성: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15~20년 정도(연속되지 않아도 됨)를 선택하여 연보를 작성해주세요.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를 선택하고,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해주세요.
1) 나의 미래를 찾아
2) 내가 정한 그 길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군신화에 의하면 하늘의 명을 받아 천지를 창조한 단군왕검이 살던 지역에 고조선이 나타났다. 단군왕검은 고조선을 건국하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등의 업적을 이뤘고 단군왕검의 후손들은 고조선 왕조를 이어받았다. 단군이 건국한 고조선을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의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했다는 사실과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은 우리 민족이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자긍심을 일깨워 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 밖에도 단군의 건국 신화를 통해 우리 민족이 처음 나라를 세웠을 때의 시대적 상황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단군신화에 곰과 호랑이의 등장은 선사시대에 특정 동물을 숭배하는 신앙의 요소 즉, 종교적 신념을 보여준다. 또한, 비·바람·구름을 주관한다는 점은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가는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 중략>

2)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삼국사대 초기에는 백제와 고구려가
참고문헌
송찬섭 외(2017),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에듀인뉴스(2021.05.07) [칼럼] 단군신화와 홍익인간,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윤내현(2006), 고조선의 강역을 밝힌다, 지식산업자
이도상(2002), 단군왕검신화의 역사학적 의미, 고조선단군학회
박금숙(2011), 다문화 사회에서 단군신화의 의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승해(2011), 고려시대 官服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권영국(2008), 고려시대의 신분제, 한국사 길잡이 - 上
이기동(1997), 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일조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 시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pakmyun***
    (2023.10.11 01:46:5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