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6 / 2017.10.0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레크레이션활동지도 |
공통 |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레크레이션활동지도 공통]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머와 웃음
1) 유머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종류
2) 웃음의 개념
(1) 정의
(2) 원칙
(3) 종류
2. 유머와 웃음의 효과
1) 신체적 효과
(1) 운동 효과
(2) 다이어트 효과
(3) 면역 증가 효과
2) 심리적 효과
(1) 스트레스 해소
(2) 자신감 증대
(3) 생존의 보약
3) 사회적 효과
(1) 타인과의 관계에서 호감
(2) 삶에 대한 시야 확장
(3) 작업능률의 향상
3. 건강한 웃음의 비결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유머와 웃음
1) 유머의 개념
(1) 정의
유머는 해학, 익살, 기분, 기질로 미학, 문예학에서 미적범주의 한가지로서 골계의 복잡한 형식이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 능력인 데 반해 유머는 그 웃음의 대상에의 동정을 수반하는 정적인 작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만큼 인간이 지닌 숙명적인 슬픔을 느끼고 느끼게 하는 데 커다란 특색이 있다. 높은 곳에서 초연한 태도로 내려다보며 인간의 어리석음을 웃어제끼는 웃음이 아니라 인간의 어리석음을 가가대소하면서 그것이 자신을 포함한 인간들의 슬픈 천성이라는 데 연민과 사랑을 던지는 약간 복잡한 웃음이다.
<중 략>
3) 사회적 효과
(1) 타인과의 관계에서 호감
타인과의 만남이 일회성이든 지속적이든 첫 만남과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첫 만남에서의 첫인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야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사실 누구나 새로운 사람과의 첫 만남에서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호감을 전해주고 싶어 한다. 이러한 본능적인 노력의 하나가 바로 웃음이다. “웃는 얼굴엔 침 못 뱉는다.”는 속담처럼 웃는 얼굴에는 그 어떤 부정적 반응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친밀감을 주고 심지어는 신뢰감을 심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조민구, 이재선, 주정호(2017) 다이내믹 레크리에이션 전정판, 대경북스
장경수, 이동규(2006) 웃음에 관한 특별 보고서, (주)랜덤하우스코리아
미하엘 티체 외, 곽병휴 옮김(2007) 유머전략, 학지사
정해성 외(2011) 웃음임상치료의 실제, 맑은생각
박영원(2013) 디자인유머, 안그라픽스
성원숙, 임미화(2012) 행복을 부르는 힐링 유머, 원앤원북스
이명천, 김요한(2012) 광고 전략,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프로이트 저, 황보석 역(1997) 유머,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열린책들
용혜원(2007) 성공을 부르는 웃음과 유머, 나무생각
이임선 외(2012) 웃음치료는 과학이다, 다음생각
류종훈(2006) 웃음 치료와 정신건강, 은혜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및 다음카페
자료평가
- 생각보다 자료가 좋네요
- jongheon***
(2017.10.10 15:48: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