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사회와21세기 B형] 위에 제시한 추천도서를 활용하여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만들기 개념 ② 마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조사의 방법과 내용과 ③ 마을 만들기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한 후 ④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30 / 2017.09.3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열리사회와21세기 |
---|---|---|---|---|---|
B형 | 아래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읽고, 유형별 지시사항에 따라 A4용지 5장 정도로 서평을 작성하시오.(전체 30점 만점) <추천도서> ● 이창언.오수길 외 (2014). 『갈등을 넘어 협력사회로』. 살림터. ● 김성균.이창언 (2015). 『함께 만드는 마을, 함께 누리는 삶』 .지식의 날개. 위에 제시한 추천도서를 활용하여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만들기 개념(A4용지 1장 이내)을 정의하고 ② 마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조사의 방법과 내용(A4용지 1장)과 ③ 마을 만들기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A4용지 1장)한 후 ④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견)을 제시하시오(A4용지 1장이상 2장 이내).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3학년 열린사회와21세기 B형] 위에 제시한 추천도서를 활용하여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 개념 ② 마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조사의 방법과 내용과 ③ 마을 만들기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한 후 ④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3학년 열린사회와21세기 B형] 위에 제시한 추천도서를 활용하여
①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만들기 개념
② 마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조사의 방법과 내용과
③ 마을 만들기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한 후
④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속가능한 발전과 마을 만들기
1) 지속가능한 발전
(1) 개념
(2) 등장배경
2) 마을 만들기
(1) 개념
(2) 목적
(3) 의의
2. 마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조사 방법과 내용
1) 활동 전 사전조사
2) 조사내용
3. 마을 만들기 기본 계획의 주요 내용
1) 개념
2) 기본 계획 주요 내용
3) 마을 만들기 사례
4.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의견
1) 지역주민의 애착심과 비전
2) 종합적 관점
3) 지역단체 주민 회원들의 개성
4) 전문가의 참여
5) 행정과 파트너십 형성
6) 성공적 사례 발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마을 만들기
(1) 개념
마을 만들기는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주민 스스로에 의한 주민자치와 주민에 의한 지역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마을을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도시개발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정부 섹터, 시장 섹터, 볼런터리 섹터)가 대등한 관계로 사업계획을 책정하고 사업실태나 사업결과의 사후 평가를 함께 실시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즉 정부의 중앙집권적 통치(거버먼트)를 기반으로 한 계획결정이나 실시가 아니라 해당 지역을 구성하여 관련된 모든 단체가 협력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가능한 함께 이끌어가는(거버넌스)로 표현되는 정치적인 과정이다.
(2) 목적
① 쇠퇴 지역의 토지나 건물, 인적 네트워크 같은 지역자원을 발견하고 이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자산으로 재가치화 하는데 있다.
<중 략>
3. 효과적인 마을 조사와 마을기본 계획 수립에 대한 자신의 의견
1) 지역주민의 애착심과 비전
마을 만들기는 무엇보다 지역에 대한 애정에서부터 출발한다. 자기발견에서부터 마을발견으로 나아가야 한다. 즉 자기 나름대로 '이랬으면 좋겠다'고 하는 꿈이 있어야 한다. 꿈이 없는 삶에서 실천이 나오기는 어렵다. 자기집을 꾸미는 맘에서 바람직한 마을의 모습을 그리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우선 지역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진 다양한 주민들이 소모임을 통해 꿈을 나타낼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역문화에 대한 정보 공유와 지역민 상호간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이창언?오수길 외(2014) 갈등을 넘어 협력사회로, 살림터
김성균?이창언(2015) 함께 만드는 마을, 함께 누리는 삶, 지식의 날개
이필련 장영기(2007) 교양환경론, 따님
최일섭 최성재(201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최영길 외(2009) 환경과 인간, 교학사
박수영 외(2004) 현대사회와 행정, 대영문화사
ICLEI, (사)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역(2013) 세계 지방의제21 20년사, 리북
월드워치연구소, 오수길 외 역(2013) 지속가능성의 도전 2013 지구환경보고서, 도요새
카트린느 스테른, 양진희 역(2007) 지속 가능한 발전 이야기 어린이와 함께 살리는 지구, 상수리
월드워치연구소, 이종욱 외 역(2014) 지속가능성을 위한 거버넌스(2014 지구환경보고서), 도요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