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 경제사상과이론2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1)어떤 면에서 현대 경제에서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또한 (2)어떤 면에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술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0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경제사상과이론2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바탕하여 어떤면에서 현대경제에서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논술하라0k
- (경제사상과이론 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
- 경제사상과이론2공통)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논술하라0k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A형] 애덤 스미스의 생애와 그의 저서 국부론에 대하여 논술하라
- [동서양고전] [동서양고전, 2006동계, 계절수업, 방송강의] 동서양고전-방송강의 핵심정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경제사상과이론 |
---|---|---|---|---|---|
공통 |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1) 어떤 면에서 현대 경제에서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또한 (2) 어떤 면에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술하라.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현대 경제에서 여전히 유효한 이유
2.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현대 경제에서 유효하지 않은 이유
Ⅲ. 결 론
- 본문내용
-
(방통대 경제 경제사상과이론1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1)어떤 면에서 현대 경제에서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또한 (2)어떤 면에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술하라.
Ⅰ. 서 론
애덤 스미스의 저서 ‘국부론’이 출간된 지 200여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경제학의 고전으로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다. 자본주의 또한 1776년 국부론 출간 이래 지금까지 몇 차례의 위기를 극복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가장 최근의 위기는 리먼브라더스 파산에 따른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였다. 이후 세계는 신자유주의와 시장만능주의에 대해 의심을 하게 되었고,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조화롭게 움직이는 시장을 예상하며 자본주의 원리를 통찰한 애덤 스미스에게로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게 된다. 이하 본론에서는 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여전히 현대 경제에 유효한 측면과 함께 유효하지 않는 면에 대해 논술해 본다.
Ⅱ. 본 론
1.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현대 경제에서 여전히 유효한 이유
어느 누구도 상인 혹은 수공업자에게 무엇을 얼마만큼 만들어서 팔라고 강요하지 않았음에도, 사람들은 아무 불만 없이 필요한 물건들을 소비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 아무도 계획하지 않았음에도 세상이 잘 돌아가는 것을 애덤 스미스는 인간의 이기심과 경쟁에서 그 이유를 찾았다. 각자 자신의 이익을 최선을 다해 추구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경제 발전의 원천이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제사상과 이론> 워크북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부키, 2014
자본주의 4.0 : 신자유주의를 대체할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아나톨 칼레츠키, 컬처앤스토리, 2011
신자유주의 시대 경제윤리, 페터 울리히, 바이북스, 2010
도덕감정론, 애덤 스미스, 비봉출판사, 2009
국부론, 애덤 스미스, 동서문화사, 2008
신자유주의 경제학 비판, 크리스 하먼, 책갈피,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경제사상과이론2D) 워크북 제5강 맬서스의 경제사상과 이론의 주요 내용을 서술형으로 요약한 다음, 현대 경제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술하라0k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B형]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국제무역이론을 비교하여 논술하라
- 경제사상과이론2C)애덤스미스의경제사상이현대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는지에대하여논술하라0k
- 국제경영의이해1공통)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에 제시한 분업과사회의번영 밝히고, 세계의 특정 국가(미주유럽아시아호주아프리카 등 자유선택)선택해 한국과무역 수지변화조사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