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과이론 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0 / 2016.09.20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경제 경제사상과이론2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애덤 스미스의 경제 이론이 (1)어떤 면에서 현대 경제에서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또한 (2)어떤 면에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논술하라.!!!!!
- 경제사상과이론2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바탕하여 어떤면에서 현대경제에서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논술하라0k
- 경제사상과이론2공통)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논술하라0k
- [동서양고전] [동서양고전, 2006동계, 계절수업, 방송강의] 동서양고전-방송강의 핵심정리
- [사회복지] 생산적 복지정책과 한국복지국가의 제도적 특징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경제사상과이론 |
---|---|---|---|---|---|
공통 |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논술하라.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경제사상과이론 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논술하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경제의 사회적 목적
2. 자유주의란
1) 고전적 자유주의
2) 오이켄의 질서 자유주의
3) 케인즈주의
3. 신자유주의란
1) 하이에크
2) 프리드먼
3) 현대 신자유주의
4.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
1) 하이에크의 신자유주의 경제이론
2) 신자유주의의 세계화
3) 경제세계화
5. 신자유주의 경제세계화의 결과
1)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2) 실업의 심화
3) 환경파괴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본주의 세계에서 경제학의 흐름을 살펴보면, 아담 스미스 이래로 1930년대까지 자유주의 사상이 경제학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했다. 즉, 민간부분의 경제활동에 대하여 정부가 간섭해서는 안되며 개인이나 기업은 그 누구의 간섭 없이 시장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때 자원의 배분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논리이다. 실제로 빅토리아 중엽(1837-1901)‘세계의 공장’이었던 영국의 번영과 평화는 이러한 자유주의 경제이론이 옳았음을 증명하는 듯하였다. 따라서 이 시대를 ‘자유방임의 시대’라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논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박순성(2003). 아담 스미스와 자유주의. 풀빛.
정운영(2006). 자본주의 경제산책. 웅진.
민경국(2007). 자유주의의 지혜. 아카넷.
강상구(2000). 신자유주의 역사와 진실. 문화과학사.
노명식(1991). 자유주의의 원리와 역사-그 비판적 연구. 민음사.
김관호(2003). 세계화와 글로벌 경제. 박영사.
이영호(1999). 신자유주의 경제윤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감리교신학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좋은 자료 만족합니다.
- ekcent***
(2017.10.09 03:08: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