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간과과학 공통1번항목]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본문출처표기,인용표기완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4 / 2017.09.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과학 |
공통 | 1.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인공지능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책들 (예: 유발 하라리, 제리 카플란, 레이 커즈와일 등의 저서) 2.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시민들이 과학기술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결지어서 생각해보시오. - 참고자료: 이규연 또는 안종주의 저서, 이필렬 경향신문 칼럼 등 |
- 하고 싶은 말
-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참고자료: 인공지능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책들 (예: 유발 하라리, 제리 카플란, 레이 커즈와일 등의 저서)
● 참고자료는 반드시 인용표기를 하고 출처를 밝혔으며, 참고문헌 일괄 정리 완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공지능의 개념
1) 인공지능의 정의
2) 인공지능의 배경
3) 인공지능의 발전과정
4) 인공지능의 연구분야와 방법
5) 인공지능과 과학의 논쟁
2.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과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한 견해
1) 노동분야
2) 경제분야
3) 생활분야
4) 교육분야
5) 법률분야
6) 범죄분야
7) 의학분야
3. 인공지능의 발달과 영향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공지능이란 용어는 알파고와 이세돌9단의 대결로 인해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지만 이 단어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존 매카시(John McCarthy)로 거슬러 올라간다. 1955년 매카시와 신경학 전문가인 마빈 민스키(Marvin Minsky), 허버트 사이먼 (Herbert Simon) 등 10여명이 컴퓨터에 인간의 지적 활동을 가르치는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며 인공지능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인공지능은 사람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시각과 음성 지각 능력, 자연언어 이해 능력,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능력 등을 실현하는 기술이며 인공지능의 목표는 사람처럼 생각하는 기계를 개발하는 것이다. 과학기술이 발달하여 산업화 시대가 되면서 인간이 하던 일을 대부분 기계가 대체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제는 인공지능에 딥러닝 기술이 접목되면서 인간만이 할 수 있었던 두뇌를 사용한 지적인 노동마저도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신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은 3D프린터, 사물인터넷, 전기자동차, 드론처럼 그냥 단순한 기술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혁명이라 불릴 만큼 사회 전반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을 정도로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 인공지능은 양날의 칼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재앙이 될수도 있으며, 우리 인간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Ⅱ. 본 론
1. 인공지능의 개념
1) 인공지능의 정의
인공지능이란 용어는 연구자나 연구자가 속한 분야마다 저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유일한 정의는 없다. 지능과 지성 자체의 정의가 불명확한 것이기 때문에 인공적인 지능을 정의하는 것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이란 결국 인간의 지능, 즉 고도의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하며 결과물을 산출해 낼 수 있는 인공적 지능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2.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과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한 견해
앞으로는 모든 분야가 인간이 만들어 놓은 인공지능과 경쟁하는 시대에서 살아야 한다. 상상이 현실로 실현되는 인간을 닮은 인공지능 시대가 다가오고 있어 반복적인 일을 하는 직업은 이제 끝났다. 인류의 적이 될지 편리성을 갖게 될지 모르는 두 얼굴을 가진 인공지능은 우리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어떻게 우리 사회를 바꾸게 될지 생각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이에 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과 앞으로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각 분야별로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하만복(2017),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는 미래 이야기, 도솔
2. 유민지(2017), 인공지능에 관한 저작권법적 쟁점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p12
3. 오지현(2016), 의료용 인공지능의 허가에 대한 비교제도론적 고찰(미국, 유럽,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p5
4. 송지원(2017), 인공지능의 법인격에 관한 연구(권리주체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p10-p13
5. 제리카플란(2017), 제리 카플란 인공지능의 미래 (상생과 공존을 위한 통찰과 해법들), 한스미디어, p25-p26
6. 이종호(2016), 로봇은 인간을 지배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만드는 인간의 미래, 북카라반, p223-p230
7. 김대식(2016), 김대식의 인간 vs 기계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동아시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