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0 / 2017.09.2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고전적 조건화 이론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
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차이점
6.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0세기 이전까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설명은 주로 비과학적인 접근에 의존하였다.
Wundt의 내성법,Freud의 정신분석학 등은 관찰 가능한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모든 측면을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을지라도, 어떤 측면들은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여러 가지 실험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행동주의는 이를 계기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였다.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측정가능한 행동에 관심을 두고, 행동의 형성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을 들 수 있다.두 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있어 서로 다른 접근법을 보인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반응을 자극에 의해 단순히 유발된다고 보았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반응은 유기체의 의해 해석되어져 방출된다고 보았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주어진 자극에 의해 반응이 결정된다. Pavlov의 실험에서 개는 고기 덩어리를 보게 되면 유기체의 의지와 관계없이 생득적으로 침을 흘리게 된다.이 때 고기 덩어리를 주기 전에 계속 종을 치는 조건을 반복하게 되면 개는 종만 치더라도 침을 흘리게 된다.
이는 예전에는 침을 흘리게 하지 않았던 중성 자극(neutralstimulus: NS)인 종소리가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인 먹이와 결합하여 침을 흘리는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행동을 유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Pavlov(1927)는 사전에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던 중성 자극인 박자기(metronome),큰 카드에 그려진 삼각형 등을 무조건 자극인 고기가 제시되기 바로 전에 제시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면 침을 흘리게 하는 무조건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인간의 정서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김영채 역(2014).학습 심리학. 서울: 박영사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옥주,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의 형성과정, 한국과학사학회지, 14권, 2호, 2004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문선모(2013). 학습이론: 교육적 적용. 파주: 양서원
다니엘 토드스 지음·최돈찬 옮김, 생리학의 아버지 파블로프, 서울 : 바다, 2008
홍대식 역(2005) : 심리학 개론, 박영사
로렌슬레이터 역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2009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김형태 저(2007), 21세기를 위한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이의영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2011
오세영·임영식(2010).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개념,원리 및 방법론적 특성에 관한 분석.사회과학연구,12,45-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