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3공통)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에서 본인거주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희망하는 지역의토양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31 / 2021.08.3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토양학3C) 식물체의 토양 내 무기양분 흡수과정과 원리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2021년 2학기 토양학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을 희망하는 지역의 토양 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지역 농경지의 밭과 시설재배지 2곳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토양 화학성을 파악)
- 토양학3B)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토양학3공통) 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을 설명하고 각각을 나타내는 방법과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라0k
- 재배학원론1공통) 밀의 게놈(genome)조성을 예로 작물의 분화발달과정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를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토양학 |
---|---|---|---|---|---|
공통 |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htto://soil.rda.go.kr/soil)에서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을 희망하는 지역의 토양 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2) 그 지역 농경지의 밭과 시설재배지 2곳의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토양 화학성을 파악한 후 3) 비료사용처방 체험하기를 통해 재배하기를 원하는 작물에 대하여 밭과 시설재배지의 임시처방서 서비스를 받아 정리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농학과토양학3공통)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에서 본인거주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희망하는 지역의토양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시오0k
농학과토양학3공통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htto://soil.rda.go.kr/soil)에서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을 희망하는 지역의 토양 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2) 그 지역 농경지의 밭과 시설재배지 2곳의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토양 화학성을 파악한 후 3) 비료사용처방 체험하기를 통해 재배하기를 원하는 작물에 대하여 밭과 시설재배지의 임시처방서 서비스를 받아 정리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하세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십시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을 희망하는 지역의 토양 특성을 파악하여 정리
2. 제주도 농경지의 밭과 시설재배지 2곳의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토양 화학성을 파악
1) 제주도 토양의 물리적 특성
(1) 가파통 (加波統)
(2) 미악통 (米岳統 ; MIAG SERIES)
(3) 강정통 (강정통; GANGJEONG SERIES)
2) 제주도 토양의 화학성
(1) 흑색 화산회토 주 분포지역의 토양화학성
(2) 농암갈색 화산회토 주 분포지역의 토양화학성
(다) 비화산회토 주분포지역의 토양화학성
3) 제주도 화산회 토양성분 분석
3. 비료사용처방 체험하기를 통해 재배하기를 원하는 작물에 대하여 밭과 시설재배지의 임시처방서 서비스를 받아 정리하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은 지구온난화 현상이 자속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농산물 시장이 개방 되 있어, 갈수록 농업이 힘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우리 농업은 자연에 의존한 단순한 농산물 생산이 아니라 가능한 모든 자재와 시설을 동원하여 상품성이 높은 농산물을 최대한으로 많이 생산하며, 판매와 유통 전략까지 계산하고 농사를 짓게 되었다. 어느 면에서는 현재의 우리 농업은 과거 어느 때보다 한발 더 성숙하기 위한 활기 찬 변환의 과정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농업을 보는 눈에 따라서, 또는 처해 있는 입장에 따라서, 우리는 희망과 도전의 자신감에서부터,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인 것이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농사를 지으려면 좋은 퇴비와 비료 등을 잘 사용하여 땅의 지력을 강화 시켜야만 가능할 것이다. 농사를 지을 때 농부가 퇴비와 비료 등을 적당히 주어야 농사가 잘 된다. 그렇지 않으면 농사에 있어 수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농부의 정성이 헛되기도 한다. 따라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무기질 화학비료와 유기질 비료를 적당히 사용하면 땅의 지력도 강화시키고 농사도 잘되기도 한다. 그러나 실지로 흙토양이 좋아야 농사도 잘되고 그에 따른 종류별 비료사용이라든지 작물의 재배도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금 우리나라의 경우 흙토람 사이트를 통하여 그 지역의 토양의 성분과 종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인터넷 시스템이 개발되 있다. 이러한 사이트를 잘 활용하여 농사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짓는다면 농사짓는데 큰 발전이 있을 것이다. 필자가 관심지역의 토양토를 알아본 결과 제주도를 관심지역으로 설정하였다. 제주도는 특별자유도시로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도시다. 360여개의 분화구와 1950미터의 한라산이 있는바 제주도 자체적으로 토양통도 각기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제주도는 현무암이 98%이상 되어 있는 토지로 그에 따라 농사짓는 방법도 달라지고 비료도 토양에 맞는 알맞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제주도 토양성분은 질소, 인산, 칼리, 칼숨 등이 많은 관계로 그와 관련된 비료를 유효적절하게 사용하여야만 밀감이 잘 열리고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토양학3공통 농촌진흥청 ‘흙토람’ 홈페이지(htto://soil.rda.go.kr/soil)에서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또는 주말농장, 귀농이나 귀촌을 희망하는 지역의 토양 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2) 그 지역 농경지의 밭과 시설재배지 2곳의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토양 화학성을 파악한 후 3) 비료사용처방 체험하기를 통해 재배하기를 원하는 작물에 대하여 밭과 시설재배지의 임시처방서 서비스를 받아 정리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복진, 2011, 한국토양비료학회의 계간지인 토양과비료, 영남대 자연자원대학
2. 박진도, WTO체제와 농정개혁, 한울아카데미, 2005
3. 이상은 『토양과 비료』 제19호 2004. 9
4. 임선욱, 1996, 『최신 토양학통론』, 문운당, 서울
5. 최병순, 김진환, 이동훈, 1997, 『토양오염개론』, 동화기술, 서울
6. 환경부, 1997, 『환경백서』, 환경부
7. 신제성, 1997, 농경지 토양현황과 관리, 오염 토양복원 기술 국제 세미나, 한국토양환경학회
8. 흙토람 soil.rda.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