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 E형 우리사회에서, ‘엄마노릇 하기’의 어려움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성사랑사회E형] 한국사회에서 엄마역할을 하면서 겪게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한국사회에서엄마역할을하면서겪게되는어려움
- [성 사랑 사회 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정위탁 및 입양서비스
- 예화자료 사례1(근면), 사례2(자주), 예화자료 사례3(정직), 사례4(집단따돌림, 왕따 예방교육), 예화자료 사례5(지혜), 사례6(명상), 예화자료 사례7(효도), 예화자료 사례8(질서), 예화자료 사례9(환경보호) 분석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E형 |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 사랑, 사회 E형 우리사회에서, ‘엄마노릇 하기’의 어려움에 관하여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한국사회가 “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목차
서론
본론
1, 시대에 따라 변하는 모성역할 2, 한국의 가족주의와 모성 이데올로기 3, ‘나’에서 ‘엄마’로 성장하기 4, 초보 엄마 되기 - 사례
1) ‘임산부 생활은 행복했어요.’ 2) ‘어떻게 키우지?’ 3) 우리 애가 지금 이만큼 컸겠구나! 4) ‘태교를 많이 했던 거 같아요. 5) ‘석 달은 고생했던 거 같아요. 6) ‘신기하고 낯 설은’ 엄마 되기.
결론
참고문헌
서론
“만약 엄마가 한 인간으로서 여러 제약을 받고 있다면, 모성애를 제대로 즐길 수도, 발휘할 수도 없다.” -엄마라는 직업, 34p 중에서
우리 사회는 한 여성이 결혼을 해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면 당연하게 ‘모성애’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엄마’ 역할을 할 것이라고 통념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엄마가 되는 것을 ‘난장판’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표현한다(Warner, 2005). 백소영(2009)은 현대 여성들의 ‘모성 경험’에 대해서 ‘전통적 가치’와 ‘현대적 제도’가 삶에 공존하는 ‘분열적’인 경험이라고 밝히고 있다. 정신과 의사인 정우열(2015)은 수많은 엄마들과의 상담 그리고 9개월간의 전업육아의 경험을 통해 ‘엄마 되기’에는 직접 육아를 경험하지 않고는 이해하기 힘든 정서적 어려움이 있음을 밝히고
- 본문내용
-
목차
서론
본론
1, 시대에 따라 변하는 모성역할 2, 한국의 가족주의와 모성 이데올로기 3, ‘나’에서 ‘엄마’로 성장하기 4, 초보 엄마 되기 - 사례
1) ‘임산부 생활은 행복했어요.’ 2) ‘어떻게 키우지?’ 3) 우리 애가 지금 이만큼 컸겠구나! 4) ‘태교를 많이 했던 거 같아요. 5) ‘석 달은 고생했던 거 같아요. 6) ‘신기하고 낯 설은’ 엄마 되기.
결론
참고문헌
서론
“만약 엄마가 한 인간으로서 여러 제약을 받고 있다면, 모성애를 제대로 즐길 수도, 발휘할 수도 없다.” -엄마라는 직업, 34p 중에서
우리 사회는 한 여성이 결혼을 해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면 당연하게 ‘모성애’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엄마’ 역할을 할 것이라고 통념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엄마가 되는 것을 ‘난장판’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표현한다(Warner, 2005). 백소영(2009)은 현대 여성들의 ‘모성 경험’에 대해서 ‘전통적 가치’와 ‘현대적 제도’가 삶에 공존하는 ‘분열적’인 경험이라고 밝히고 있다. 정신과 의사인 정우열(2015)은 수많은 엄마들과의 상담 그리고 9개월간의 전업육아의 경험을 통해 ‘엄마 되기’에는 직접 육아를 경험하지 않고는 이해하기 힘든 정서적 어려움이 있음을 밝히고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그래, 엄마야 -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엄마들의 이야기』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7
인권기록활동네트워크 ‘소리’ (엮은이) | 오월의봄 | 2016
『엄마도 아프다 - 이 시대의 엄마 노릇』
김고연주, 나임윤경, 태희원, 로리주희, 박진숙, 이유진, 최시현 (지은이) | 이후 | 2016
『엄마라는 직업 - 여자와 일과 모성은 서로 모순되는가』
헴마 카노바스 사우 (지은이) | 유혜경 (옮긴이) | 이마 | 2016
『엄마의 탄생- 대한민국에서 엄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0 안미선, 김보성, 김향수 (지은이) | 오월의봄 | 2014-11-28
『빨래하는 페미니즘?- 여자의 삶 속에서 다시 만난 페미니즘 고전』?
스테퍼니 스탈?(지은이) |?고빛샘?(옮긴이) |?민음사?| 2014-10-07 |?원제 Reading Women: How the Great Books of Feminism Changed My Life (2011년)
『엄마라는 여자 + 아빠라는 남자 세트』 - 전2권?
마스다 미리?(지은이) |?안소현?(옮긴이) |?소담출판사?| 2011-12-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A형)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
- [방통대 2017-2]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7-2]엄마들에게 가지고 있는 과도한 기대와 요구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이와 엄마가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회적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혼학] 재혼가정, 재혼가족
- [가족사회학] 이혼과 재혼에 관한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