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31 / 2019.08.3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과제 :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등교거부의 현황에 대해서 통계자료를 통하여 제시하고 이러한 등교거무의 문제가 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등을 간략하게 설명한 뒤, 이를 활용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현재 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대상자를 선정하여 현재 등교거부를 보이고 있는 행동적 패턴을 표를 통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자가 왜 등교거부를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2019학년도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과제물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 - 스키너
2)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개념 ? 자극과 반응
3) 조작적 조건화
4) 강화와 처벌
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술
1) 행동주의에서 상담의 과정
2) 행동주의에서 상담의 기술
3. 초등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등교거부의 형태와 그 현황
4. 등교거부를 하는 초등학생 대상자 선정 사례
5. 등교거부를 하는 대상자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적용
1) 행동주의 이론에서 등교거부를 하게 된 이유의 분석
2) 행동주의 이론을 통한 대상자의 치료방법 및 해결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초등학교는 아이들이 가정을 떠나 사회적 집단 내에서 교육으로서의 기초를 다지는 기관으로 유치원과는 다른 규칙과 규범 속에서 생활하게 된다. 그러나 기존의 환경과는 다른 학교라는 집단 활동에 거부감을 느끼고 학교를 거부하는 행동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등교거부라고 한다. 등교거부는 학령기에 필요한 사회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 뿐 아니라 또래관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공간으로 등교거부로 학교생활에 제한이 이루어지면 사회 적응을 위한 기술들을 익히기 어려워지게 되어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등교거부가 일어난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등교거부가 발생한 원인을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의 측면에서 핵심적인 이론으로 환경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이 변화 가능하다는 기본적인 개념 가진 이론이다. 특히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이 환경의 조절로 변화 가능하다고 보는 것으로 자극과 반응을 통한 인간의 학습 과정을 설명하였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를 들 수 있는데, 그가 고안한 스키너상자를 이용하여 조작적 조건화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본 글에서는 환경적 자극으로 인간의 학습을 유도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하는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본 후에 실제 등교거부를 하고 있는 초등학생 대상자의 사례를 소개하고 대상자가 등교거부를 하게 된 근거를 행동주의 이론을 통하여 분석해 본 뒤 이론을 통하여 치료방법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김지연 <등교거부 아동의 미술치료 단일 사례연구 : 우울과 자기 효능감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12 국내석사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