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이해 B형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7 / 2017.04.0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산업의이해 |
---|---|---|---|---|---|
B형 |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 3,4) |
- 하고 싶은 말
-
한국산업의이해 B형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한국산업의이해 B형 한국의 자동차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경3
-
목차
서론: 자동차산업의 의의와 변모 과정
본론
1. 한국자동차 산업이 걸어온 길
1) 맹아기
2) 자동차 산업 초기
3) 자동차산업 본격 발전기
2. 한국의 자동차 부품 산업의 현황
1) 초기
2) 중기
3) 변혁기(IMF와 구조조정)
- 목차
-
서론: 자동차산업의 의의와 변모 과정
본론
1. 한국자동차 산업이 걸어온 길
1) 맹아기
2) 자동차 산업 초기
3) 자동차산업 본격 발전기
2. 한국의 자동차 부품 산업의 현황
1) 초기
2) 중기
3) 변혁기(IMF와 구조조정)
3, 최근 한국자동차산업의 동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자동차산업의 의의와 변모 과정
지난 20세기 100년 동안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공업제품을 꼽으라면 산업전문가들은 역시 자동차를 선택한다. 칼 벤츠와 다임러가 발명한 자동차로부터 따지면 자동차의 역사는 100년을 넘어서고 있다. 자동차는 이처럼 오래 된 역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발전, 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21세기에도 IT 등 첨단기술과 결합되어 거의 세계 모든 국가의 국민경제에 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1900년에 만대에 불과했던 세계자동차 생산은 2000년에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5, 700만 여 대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2003년에는 6, 000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의 역사를 간략하게 보자면 1914년 이후 유럽제국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발전의 기반이 붕괴되었으며 1930년대에는 북미, 유럽 모두 세계 대공황의 여파로 자동차 생산 또한 부진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그러다 1950년대에 와서 급속도로 자동차 산업은 발전하여 오고 있다. 1950년대 이후 유럽각국의 생산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1960년대 이후에는 일본의 생산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1980년대에는 미국을 추월하고 세계 1위의 생산국이 되었다.
한국은 불과 30년 만에 310만대의 자동차 생산체제를 구축하였고 2000년에 세계 5위의 생산국이 되었다.
- 참고문헌
-
한국산업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교과서 참고
국정홍보처(2007), "달라진 대한민국의 7가지 참모습".
김광희 (2006), "중소기업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중소기업연구원 mimeo.
김규륜 (2006), "아시아 지역협력의 발전추세와 한국의 정책방향"통일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2006."동아시아 자유무역지역의 성공조건"-제도적 접근-
pp60~75
김득갑 (2007), "서브프라임사태와 세계경제의 향방"삼성경제연구소.
김혜민(2002), "한일FTA가한국산업에미치는영향분석".석사학위논문.
남영숙 외 4인 (2004), "한중 FTA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주요쟁점"대외경제정
책연구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2007."아세안 주요시장 수출 유망품목".
문소상.이종건 (2004), "성장 잠재력 변동 요인의 동태적 분석", 금융경제연구제
175호
문화일보.2007.10.26. "성장잠재력을 끌어내리는 설비 투자 급감"사설.
박번순(2007), "동아시아의경제통합연구보고서"삼성경제연구소.
박승록 (2005), "한중일 경제관계와 동북아 경제협력", 한국경제연구원.
산업자원부 (2003), ‘해외 제조업 투자 실상 및 실태조사 결과 분석’
양동욱.권태용(2002), "내외수산업균형성장을위한과제(최근의내수주도경제로의전환
논의를중심으로)", 금융경제연구제128호.
이원기․정문갑 (2002), “21세기 산업발전조류와 우리나라 산업의 발전방향, ”한
은 조사연구 2002-2.
이정길.2003."한일FTA추진필요성과추진방안에대한연구".
이철진(2007), "한미FTA협상", 서울경제신문.
전국경제인연합회 (2007), ."한중일 3국의 FTA추진 현황과 시사점"글로벌 경영
팀 pp25~29.
한국수출입은행.2005."아세안 현황 및 투자환경".
주대영 (2006), “전자산업, 1000억 달러 수출시대의 현안과제”, 산업 경제분석,
산업연구원.
최낙균(2005), "FTA활용, 경기회복 물꼬트자"시론, 한국경제신문.
최세균 (2002)," 한ㆍ칠레 FTA에 대응한 산업부문 대책"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원기 (2006)," 중국의 한중 FTA추진 배경과 한중 FTA전망", 외교안보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