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A형 근대적 행정체제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2 / 2017.04.0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A형 | 근대적 행정체제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강준만(2005),『나의 정치학 사전』,인물과 사상사
곽준혁(2003),“갈등,혼합정체 그리고 리더쉽:마키아벨리의 ‘로마사 논고’를 중
심으로”, 『한국정치사상학회』정치사상연구 제9집,171-194
(2005),“민주주의와 공화주의:헌정체제의 두 가지 원칙”,『한국정치학
회』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3호,33-57
(2007), “키케로의 공화주의”, 『한국정치사상학회』정치사상연구
제 13집 2호,132-155
(2008),“공화주의”,한국정치학회편,『정치학 이해의 길잡이:정치사상』,
171-204,법문사
김경희(2005),“데모크라티아(Demokratia)를 넘어 이소노미아(Isonomia)로”,
『한국정치학회보』제 40집 5호,5-25
(2005),“비르투 로마나를 중심으로 본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한국정
치학회보』제 39집 1호,25-44
(2007),“서구 민주공화주의의 기원과 전개-아테네에서 르네상스에 이르는
김덕수(2004),『그리스와 로마』,살림
김만권(2005),『그림으로 이해하는 정치사상』,개마고원
김영한 엮음(1998),『서양의 지적운동Ⅱ』,지식산업사
노병철ㆍ변종현ㆍ임상수(2000),『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인간사랑
- 목차
-
서론
본론
1, 로마 공화정의 등장
2, 로마 공화정의 발달 과정
3, 이탈리아 베네치아 공화국
4, 중세의 사회제도
1) 봉건제도(Feudalism)
2) 기사제도(Chivalry)
5, 절대군주제
6, 근대국민국가 형성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우리는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면서 처음으로 우리 국가를 공화국이라고 불렀다.상해임시정부 임시헌장 (1919년 4월 11일)제 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로 시작하고 있다. 뒤를 이은 제헌헌법(1948년 7월 17일)과 현행(1987년 10월 29일)헌법 제 1조 역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로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헌법 제 1조가 지니고 있는 역사성과 상징성에 비해 우리는 그동안 ‘민주공화국’이라는 개념에 대한 진지하고 체계화된 담론을 제시 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 말을 분석해보자면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와 공화주의가 결합된 정치체제라는 말이다. 하지만 그 동안의 우리 정치의 공론장과, 현실 정치의 장에서는 무게중심이 민주주의에만 집중되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이는 우리의 역사적 현실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 건국이후 우리는 냉전반공주의의 헤게모니와 맞서며 반독재 민주화운동을 계속해왔다. 이 길고 험난했던 정치 투쟁에서 자발적인 시민들의 정치참여를 이끈 원동력은 바로 ‘민주주의’를 향한 국민들의 열정이었다. 본 과제에서는 근대적 행정체제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강준만(2005),『나의 정치학 사전』,인물과 사상사
곽준혁(2003),“갈등,혼합정체 그리고 리더쉽:마키아벨리의 ‘로마사 논고’를 중
심으로”, 『한국정치사상학회』정치사상연구 제9집,171-194
(2005),“민주주의와 공화주의:헌정체제의 두 가지 원칙”,『한국정치학
회』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3호,33-57
(2007), “키케로의 공화주의”, 『한국정치사상학회』정치사상연구
제 13집 2호,132-155
(2008),“공화주의”,한국정치학회편,『정치학 이해의 길잡이:정치사상』,
171-204,법문사
김경희(2005),“데모크라티아(Demokratia)를 넘어 이소노미아(Isonomia)로”,
『한국정치학회보』제 40집 5호,5-25
(2005),“비르투 로마나를 중심으로 본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한국정
치학회보』제 39집 1호,25-44
(2007),“서구 민주공화주의의 기원과 전개-아테네에서 르네상스에 이르는
김덕수(2004),『그리스와 로마』,살림
김만권(2005),『그림으로 이해하는 정치사상』,개마고원
김영한 엮음(1998),『서양의 지적운동Ⅱ』,지식산업사
노병철ㆍ변종현ㆍ임상수(2000),『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인간사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