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6 / 2017.03.2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처표기]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 [방통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출처표기]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출처표기]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
- 영어학개론 레포트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유의사항
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
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
3. <표>를 작성할 때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등 몇 가지 유목을 정하고 핵심적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것.
4. <목차>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제시할 것.
5.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에 수록할 것.
※ 참고문헌
- 박성수 외(2000). 『상담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이성진(2001). 『행동수정』. 서울: 교육과학사.
- 이장호 외(2005).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지사.
- 천성문 외(200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서울: 학지사. 외 다수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1) 기본전제
??? 2) 이론의 개요
??? 3) 상담목표
??? 4) 상담과정
??? 5) 상담기법
??? 6) 평가
? 2. 인지상담이론
??? 1) 기본전제
??? 2) 이론의 개요
??? 3) 상담목표
??? 4) 상담과정
??? 5) 상담기법
??? 6) 평가
? 3. 행동수정이론
??? 1) 기본전제
??? 2) 이론의 개요
??? 3) 상담목표
??? 4) 상담과정
??? 5) 상담기법
??? 6) 평가
? 4. 정신분석적 상담, 인지 상담, 행동수정이론의 [비교]
??? 1) 기본전제
??? 2) 이론의 개념
??? 3) 상담목표
??? 4) 상담과정
??? 5) 상담기법
??? 6) 세 상담이론의 비교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
? 5. 비교요약 [표]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상담이론은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기본 관점을 제시하며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길잡이 역할을 해준다. 더 나아가 독특한 개개인을 효과적으로 돕는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상담이론은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상담의 3대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중점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Freud는 40년이란 기간 동안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발전시켜왔다. 그의 이론은 임상적 경험의 결과에 따라 수년간 반복하여 수정되어왔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은 단순한 이론이라기보다 치료기법이다. 무의식의 중요성에 대한 Freud의 견해는 행동주의 관점과는 다르다. Freud는 의식과정을 강조한 행동주의 관점들을 모두 부적절한 것으로 보고 의식적인 행동을 움직이는 감정, 충동, 욕망 등의 많은 영역들을 무의식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과 같은 기법을 발전시키고 무의식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인지상담에서는 모든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긴장이나 정서적 불안을 발산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되찾아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돕고 적극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드는데 주력한다. 이런 점에서 인지주의 상담가들은 상담에서 인간의 위치를 단순히 행위를 받기만 하는 개념에서 잠재력과 성장능력을 가진 인격체로 그 의미를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에서 비롯되었다. 내담자가 통제하는 대부분의 행동이 적응적이거나 부적응이건 간에 학습되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행동수정은 인간행동의 원리나 법칙을 설명하는 학습이론에 근거한다. 즉 모든 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따라서 행동치료 상담자는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뿐 아니라 잘못된 행동도 학습된다고 믿는다.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에 기초한 모델인 행동주의는 정신분석 상담, 인지상담과는 달리 관찰 가능한 행동을 분석함으로 정신분석과 인지중심 상담과 비교 된다.
본문에서는 여러 상담이론 중 정신분석 상담, 인지상담, 행동수정이론을 기본개념에서부터 상담기법까지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비교분석을 통하여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하나의 요약표로 비교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기본전제
Freud는 인간을 갈등의 존재로 보았다. 본능이 추구하는 쾌락과 현실의 갈등, 자아와 외부세계와의 갈등, 적극성과 수동성의 갈등이 우리를 지배한다. 때문에 Freud는 인간은 삶이 지속되는 한 갈등을 겪는다고 주장한다. Freud의 인간관은 기본적으로 결정론이다. 또한 Freud는 인간을 비관론적 존재로 보았다. 그는 인간을 어두운 지하실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는 존재로 비유하였다. Freud는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는 생물학적인 존재로 보고 본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간을 지배하는 두 가지 본능인 삶 본능과 죽음 본능은 쾌락과 공격성을 추구하는 추동이다.
요약하면 Freud는 인간을 본능이 지배하는 생물학적인 존재, 생물학적 추동에 의해 통제되고 정신에너지 체계인 세 가지 자아가 갈등하는 비관론적 존재, 비이성적이며 비사회적인 본능에 의해
- 참고문헌
-
1. 요약 편집 문헌
??? 1) 조성연 외 공저(2010),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p155-157), (p148-153)
??? 2)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p124-133)
??? 3) 김헌수 외 공저(2005), 성인학습 및 상담, 태영출판사 (p257-258), (p263-264), (p273), (p282-283)
??? 4) 노안영 저(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119), (p183), (p213-217)
??? 5) 이현림 저(2000),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p67-71)
2. 기타 참조문헌
??? 1) 천성문 저(201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2) 양명숙 외 공저(2013),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 3) 정순례 외 공저(2010),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북카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2017-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상담심리학 2017 중간과제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 2017년-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2017학년도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1학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2018)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2018
- 상담심리학 공통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상담심리학 공통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