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예술후원인이 과거 혹은 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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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예술후원인이 과거 혹은 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예술후원인이 과거 혹은 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원자의 개념

2. 예술후원인이란

3. 후원자의 예술후원의 목적

4. 예술의 증진을 위한 개인 후원 제도의 중요성
1) 예술의 특수성
2) 예술단체의 수익 구조

5. 예술후원인이 예술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
1) 과거 예술후원인이 예술의 증진을 위해 기여한 점
(1) 건축양식의 발전(15세기 피렌체)
(2) 이미지 형성(18세기 프랑스 귀족)
(3) 예술의 품격상승(수비즈 오텔)
(4) 예술의 증진을 위해 기여한 점
2) 현재 예술후원인이 예술의 증진을 위해 기여한 점
(1) 근현대 예술 후원가
(2) 예술종사자의 배출
(3) 후원자의 확대
(4) 예술의 독립적 가치 상승
(5) 다양화와 다각화
(6) 무형의 협력관계

6. 예술후원인이 예술의 증진을 위해 기여한 점
1) 미국 - 문화지원의 본격화
2) 영국 - 참여문화
3) 프랑스 - 문화예술정책
4) 일본 - 메세나

7. 예술후원인 활성화 방안
1)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
2) 기 기부자 활용
3) 투명한 경영
4) 기부자 예우 프로그램 운영
5) 잠재 개인기부자 양성
(1) 예술단체 홍보
(2) 예술교육을 통한 개인기부자 양성
(3) 구매 관객 관리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예술분야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마중물이 필요하다. 점점 더 커져만 가는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인력과 그 범위를 넓혀 나가야 한다. 다행히 정부는 이에 다양한 경제적·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경제 규모에 걸맞은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우리나라의 위상에 걸 맞는 규모와 질을 가진 문화예술분야 성장에 있어 마중물 역할은 정부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에서도 그 참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예술후원인이 과거 혹은 현재에 예술의 증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하고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용호성(2010). 예술경영. 김영사.
이은기(2002).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 시공사.
정철현(2007).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서울경제경영.
용호성 외(2007). 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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