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8 / 2017.03.1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다문화사회,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다문화가정
- [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주의)를 들어서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D형 | (학번 끝자리 7, 8)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참고문헌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아사드 (지은이) | 김정아 (옮긴이) | 창비 | 2016-11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 2016-10-17 새로운 계급투쟁 - 난민과 테러의 진정한 원인 슬라보예 지젝 (지은이) | 김희상 (옮긴이) | 자음과모음 | 2016-03-31 | 원제 Der neue Klassenkampf: Die wahren Grunde fur Flucht und Terror (2015년) 한국 다문화주의 비판 l 디아스포라 휴머니티즈 총서 2 오문석 | 김주영 | 박휴용 | 김현미 | 박종명 | 이진형 | 김희강 | 주재원 | 이용승 | 윤석민 | 구본규 | 이화숙 | 박미정 | 양명심 (지은이) | 앨피 | 2016-06-20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유대성과 시온주의 비판 주디스 버틀러 (지은이), 양효실 (옮긴이) | 시대의창 | 2016년 8월 |
- 하고 싶은 말
-
1) [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주의)를 들어서 논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개념
1) 다문화주의 개념
2) 다문화 사회 개념
2.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주의 태동
3. 다문화주의 유형
1) 다문화모형
2) 동화모형
3) 차별?배제모형
4. 해외의 다문화정책
1) 다문화주의 모형 : 캐나다와 미국
2) 동화주의 모형 : 프랑스
3) 차별적 배제 모형 : 일본
5. 한국의 다문화주의 문제를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
1) 주류사회 속의 소수집단의 게토화
2) 미디어 속의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이미지
3) 이민자/이주노동자가 이웃이 되는 것
4) 부모의 권위를 잃어버리는 다문화 가정
5) 국내아동에 대한 편들기 및 차별사례
6) 또래로부터 받은 차별경험
7) 북한이탈주민 자녀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
8)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폭력
9) 정체성 혼란경험
10) 한국적응과 인권침해 그리고 문제아 대하기의 사례
11) 교사의 학생에 대한 불신의 사례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현대 한국 사회는 1980년대부터 국내 체류 외국인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2050년에는 전체 인구의 9.2%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19세기 말부터 다문화가 진행되어온 서구와는 다르게 한국사회에서는 10~20년 정도 동안 빠르게 이주현상이 나타나 세계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최근에 급속하게 진행되어온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국민들에게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이고 배타적인 이미지로 파악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한 세대들에게 아시아 다른 인종이 유입되어 다문화사회가 되는 것에 쉽게 용인이 안 되며 거부감이 강하게 작용되고 있다. 한국인들은 서구 문화권과 국민에 대해서는 개방성을 나타내는 반면, 동남아시아 등의 후진국의 문화와 국민에 대해서는 배타성을 가지고 있다.
한국 다문화 사회의 문제는 이주민에 대한 국내 적응 대책마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이들을 대하는 구성원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성숙한 다문화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촉구되는 것은 다른 인종·민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깨고 다문화 감수성을 배양하는 일이다.
- 참고문헌
-
권금상,김성일,선우현,성용구,엄수영(2012)「9가지 접근 다문화사회의 이해」태영출판사
김기하(2008)「사회통합을 위한 법의 역할:국내 체류외국인정책」저스티스
김이선,정해숙,마경희,전경숙(2016)「지형특화형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서비스 방안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민현정(2015)「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형 연구」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세훈(2009)「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따른 외국인의 공간분포 특성과 시사점」국토정책 Brief제 254호
설동훈(2001)「한국의 외국인 노동자 인권실태와 대책」인권과평화 2(1)
손영호(2004)「문화적 다원주의: 이론적 배경과 타당성을 중심으로」인문과학논집 29
엄한진(2007)「세계화시대 이민과 한국적 다문화사회의 과제」한국사회학회 동북아시대위원회 용역과제 8
오경석(2007)「어떤 다문화주의인가?: 다문화사회 논의에 관한 비판적 조망」한울
원숙연(2011)「외국인정책에 대한 인식의 영향요인」한국정책학회보, 20(4)
원숙연(2016)「반(Anti)-다문화인식의 본질과 정책적 대응」2016년 제1차 다문화가족포럼
윤인진(2008)「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전개와 특성: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를 중심으로」한국사회학 42(2)
이수정(2008)「한국내 북한 이탈청소년의 현황과 정책 과제」무지개 청소년센터
이용승(2004)「호주의 다문화주의」동아시아연구 8
이학춘,미야기케이나,권명희,곡효청,한예지,이주현(2011)「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변화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조영달(2006)「다문화가정 자녀교육실태 조사」교육인적자원부
조현상(2009)「한국 다문화주의의 특징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윤정(2016)「다문화가족 자녀의 현황과 향후과제」2016년 제2차 다문화가족포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