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바가바드기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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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B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B형(학번 끝자리 3-4번)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옮김, 한길사 (이현주 옮김(당대)도 됨)
[한글 논어] 현암학술문화연구소, 이을호 옮김, 올재 클래식스
[징비록] 유성룡, 김흥식 옮김, 서해문집
[홍대용과 1766년] 강명관, 한국고전번역원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알키비아데스 1,2]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세상을 보는 방법] 쇼펜하우어, 권기철 역, 동서문화사
[서양고대철학 1, 2], 강상진, 강성훈, 이정호 외, 길( 1, 2권 중 한 권)
[담론]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신영복, 돌베개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바가바드기타 서평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바가바드기타 서평
본문내용
제목 :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옮김, 한길사 (이현주 옮김(당대)도 됨)

1. 저작 배경
허다한 명상가와 철인들을 배출한 나라 인도의 혼이 언어로 변해 내려왔을 때 그것은 베다, 우파니샤드, 라마야나, 그리고 마하 바라따가 되었다. 그런데 이 중에서도 가장 흥미 있는 문헌은 마하 바라따이다. 마하 바라따는 인간이 남긴 가장 긴 장시로서 인도의 건국 시조인 바라따의 자손들 사이에서 일어난 전쟁을 소재로 한 글이다. 우리가 이제 살펴보는 바가바드기타는 이『마하 바라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제6권 제25장에서부터 제42장까지에 해당하는 700편의 시이다. 바가바드기타는 전설적인 인물인 바샤(Vyasa)에 의해서 주전 5세기 경에 편집되었다. 바가바드기타의 배경은 꾸루 크쉐트라 전쟁이다. 바라따의 자손이 꾸루족은 하스티나뿌라(지금의 인도 뉴델리 북동 50마일 지점)를 중심으로 번영했다. 이 꾸루족의 왕 판두는 다섯 아들을 남겨둔 채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그의 눈 먼 형 드리따 라스트라가 왕위를 계승했다. 이 형에게 있던 일백 아들과 판두의 다섯 아들 사이에는 불화가 계속되었다. 이들은 지금의 뉴델리 부근의 꾸르 크쉐트라 대평원에서 전쟁을 위해 집결했다. 까우라바군(드리따 라스트라의 일백 아들)의 병력이 절대 우위인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꾸루족의 최고 명장 비스마 장군까지 까우라바군에 가담하였고, 또 양 군 지휘관의 무술 스승이었던 드로나 장군마저 까우라바군에 가담하고 만다. 전세가 한 쪽으로 완전히 기운 것이다. 그러나 신의 화신인 크리슈나가 판두군에 가세함으로써 승리의 여신은 판두군의 손을 들어 주게 되었다. 꾸루 크쉐트라 전쟁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 판두군과 까우라바군은 사촌 간이다. 같은 형제끼리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벌이는 이 긴박한 상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부정적 에너지와 긍정적 에너지로 들끓는 이 삶이 곧 진리가 실현될 수 있는 최적의 상황”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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